국토교통부는 9월 매매, 전세 실거래 자료를 통해 한 달간 매매와 전세 거래가 동시에 있었던 서울·수도권 아파트 1291곳 가운데 12%(155건)의 전세 값이 매매가의 90% 이상에 계약이 체결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르면 지역별로 서울이 매매·전세가 모두 이뤄진 405개 주택형 가운데 12%인 48건, 경기도는 766개 주택형 중 13%인 98건의 전세값이 매매가격의 90% 이상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인천은 120건 중 8%인 9건으로 조사된 것으로 집계됐다.
이와 같이 전세값이 매매값을 거의 따라잡은 것으로 보이고 있는 가운데, 전문가들은 이를 대체할 대안으로 신축빌라를 주목하라고 조언하고 있다. 제대로 된 정보를 검색해 좋은 매물을 찾을 수만 있다면 신축빌라 또한 좋은 대안이 될 수 있다는 것이다.
이에 따라 빌라 정보를 효율적으로 제공하고 있는 ‘오투오빌’이 주목받고 있다. 실질적으로 빌라를 찾을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하는 한편, 지역정보와 함께 이를 효용성 있게 볼 수 있도록 하고 있기 때문이다.
오투오빌은 홈페이지를통해 역세권, 출퇴근을 위한 지하철역 검색을 할 수 있으며 생생한 로드뷰를 제공하는 등 편리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어 눈길을 끈다. 더불어 전문가와 1:1 전문 상담이 가능해 바쁜 생활 가운데에서도 꼼꼼하고 자신에게 맞게 고를 수 있다는 장점으로 인기가 높은 편이다.
홈페이지 뿐만 아니라 어플리케이션에서의 접속률도 높다. 서울, 경기, 인천을 비롯한 전국 각 지역 매매가를 한 눈에 볼 수 있으며 GPS를 통한 위치기반 서비스를 제공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접근성이 높다는 평가다. 또한 맞춤 재무 설계부터 법무팀을 통한 대출상담까지 원스톱으로 가능해 눈길을 끈다.
위치기반으로 하는 빌라에 대한 전문가와의 상담은 `오투오빌` 공식 홈페이지(http://otovill.com) 를 통해 문의 및 확인 가능하다.
한편, 다세대주택 및 신축빌라가 밀집되어 있는 지역은 아래와 같다.
서울지역으로는 강서구(화곡동, 화곡역, 염창역, 염찬동, 내발산동, 등촌동), 은평구(갈현동, 연신내역, 녹번역, 응암동, 응암역, 신사동, 구산동, 대조동, 역촌동, 불광동, 불광역), 양천구(목동역, 목동, 신정동, 신월동), 금천구(시흥동, 독산동, 가산동), 동작구(상도동, 상도역, 남현동, 사당역), 관악구(봉천동, 남현동, 신림동), 구로(오류역, 오류동, 온수역, 고척동, 개봉동), 서대문구(북가좌동, 홍제역, 홍은동), 마포구(區) (서교동, 망원동, 홍대입구역), 영등포구등이 있다.
인천지역으로는 남동구(구월동, 만수동, 간석동), 남구(주안동, 숭의동, 도화동), 계양구(區) (계산동), 서구(검암동, 검암역, 당하동, 연희동, 마전동), 부평(부평역, 부평동) 등이 있다.
강북라인은 강북구(수유동, 미아동, 번동, 우이동), 중랑구(면목동, 상봉동, 묵동, 망우동, 중화동, 신내동), 광진구(중곡동, 군자동), 노원구(區)(상계동, 공릉동), 도봉구(창동, 쌍문동, 방학동), 성북구(하월곡동, 종암동, 정릉동), 동대문구(답십리동, 장안동, 제기동, 휘경동, 청량리동, 이문동, 전농동, 용두동), 송파구, 강동구(천호동, 성내동) 등이 있다.
경기도지역으로는 일산(덕이동, 탄현동, 대화역), 고양시(내유동, 관산동), 파주(야당동), 부천오정구(區) (원종동, 오정동, 고강동), 부천원미구(區) (역곡역, 심곡동, 원미동, 상동역, 중동역, 도당동, 춘의역), 부천소사구(區) (심곡본동, 송내동, 괴안동, 소사본동), 의정부(가능동, 호원동, 의정부동), 김포, 안양, 군포, 광명 등이 있다.
위 지역들중 좋은 빌라를 찾기란 쉽지 않으며, 확실한 전문가의 조언 또한 접하기 쉽지 않다. 그래서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빌라 매매 시 주의해야 할 사항들에 대해 하나씩 짚어보기로 하자.
첫째. 낮에 나와야 채광을 볼수 있다. 낮에 나와서 보면 정확한 일조량까지 알수 있다. 옆집과의 동간거리만 보면 절대 안된다.
둘째. 외관상 집에 누수가 없는지 곰팡이가 없는지 확인해봐야 한다. 빌라라고 하더라도 분양후 이런 문제가 생기는 경우가 간혹 있기 때문에 담당전문가에게 물어봐야 한다.
셋째. 주위에 유흥가나 모텔이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단, 역과의 거리가 가까울수록 상업지구이기에 유흥가가 있을수 있다는점도 감안해야 한다.
넷째. 주차가 가능한지 확인해봐야 한다. 일대일주차인지 아니면 이중주차인지도 체크해야 한다.
다섯째. 신축빌라 볼 때 부부끼리 가는게 좋다. 남편이 집을 보는 시각과 와이프가 집을 보는 시각은 전혀 다르기 때문에 장점과 단점을 가장 빠르게 알수 있기 때문이다. “남자는 거실을 보고 여자는 주방을 본다“는 말이 있듯이 말이다. 직장다니는 사람들이 대부분이어서 낮에 시간을 내서 집을 본다는 것은 매우 어렵다. 하지만 평생에 한번 있는 내집마련인데 낮에 시간내서 부부와 함께 봐야한다.
오투오빌 관계자는 "고객들이 자사의 위치검색서비스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을 이용하여 분양 정보를 보다 편리하게 접할 수 있게 했으며 보다 질 좋은 서비스를 위해 현재 맞춤형 매물 서칭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며 “항상 고객의 입장을 먼저 생각하며 소통하겠다"고 전했다.
이뉴스팀 (e-news@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