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연’ 칼슘, ‘좋은’ 콜레스테롤 수치 올려 심혈관 질환 예방한다

‘천연’ 칼슘, ‘좋은’ 콜레스테롤 수치 올려 심혈관 질환 예방한다

칼슘은 우리 몸에 뼈와 치아를 만드는 필수 영양소이자 골다공증을 예방하는 것으로 잘 알려져 있다. 특히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는 고밀도콜레스테롤(HDL)의 수치를 올려주는 데도 칼슘 섭취가 효과적이라고 알려지면서 관심이 커지고 있다.

일명 혈관 청소부라고 불리기도 하는 고밀도콜레스테롤은 혈관 조직 내에 있는 콜레스테롤을 간으로 이동 시켜주는 역할을 한다. 즉, 고밀도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을수록 심혈관 질환 예방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것이다. ‘좋은 콜레스테롤’이라고 알려진 고밀도콜레스테롤이 혈관 벽에 쌓인 저밀도 콜레스테롤(LDL)을 다시 간으로 운반해 좁아진 혈관을 건강하게 만드는 역할을 하는 것이다.



이러한 사실이 알려지면서 칼슘 보충제를 비롯해 칼슘 성분이 포함된 각종 멀티비타민, 종합영양제에 대한 관심이 급증하고 있다. 아이허브, 비타트라, 아마존과 같은 해외직구사이트에서 GNC, 센트룸, 암웨이, 나우푸드, 커큘랜드와 같은 유명회사들의 제품을 주문하려는 사람들도 꾸준히 늘고 있다.

칼슘 보충제를 선택할 때 천연 원료를 사용한 제품인지 여부를 보는 것이 좋다. 천연 칼슘은 칼슘(Ca)과 함께 식이섬유, 인산, 단백질 등 칼슘의 흡수와 기능을 조절하는 보조인자가 포함된 결합체다. 합성 칼슘과는 차이를 보이고 있다.

이에 최근 100% 천연원료 칼슘제를 찾는 소비자가 늘고 있다. 천연 칼슘인지를 확인하기 위해선 제품 뒷면의 ‘원재료명 및 함량’을 확인하면 된다. 원재료명에 ‘해조 칼슘(칼슘 32%)’처럼 천연원료와 영양성분이 함께 표기됐으면 천연 칼슘 제품이다.

현재 시판되는 수많은 칼슘제 가운데 100% 천연원료로 만들어졌으면서 화학 부형제를 전혀 사용하지 않은 제품은 뉴트리코어 비타민의 칼슘보충제 등이 있다.

심혈관 질환은 꾸준한 자기관리로 예방하는 것이 좋다. 콜레스테롤 수치를 내리는 방법으로는 식생활 개선과 규칙적인 운동이 우선이다. 콜레스테롤이 혈관벽에 붙어 과잉 상태가 되면 고지혈증, 고혈압 등 합병증을 만든다. 고밀도콜레스테롤을 간과할 수 없는 이유기도 하다.

이뉴스팀 e-news@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