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화상속기교육 대표 기관인 ‘소리자바 넷스쿨 라이브’가 지난 10월 발표된 한글속기 국가자격시험에서 합격자 207명을 배출하며 강세를 이어가고 있다. 2016년도 한글속기 자격 시험 일정이 4월 23일과 9월 24일로 발표된 가운데, 내년을 목표로 자격증을 준비하는 속기사 지망생들의 넷스쿨 라이브에 대한 관심이 늘고 있다.
넷스쿨 라이브 박정웅 강사는 “국내 속기사의 약 45%가 넷스쿨 라이브 출신이며 매년 가파르게 늘어가고 있는 추세다. 타 학원에서는 단기수강자도 해당 학원 출신 합격자로 포함시켜 부풀려진 경우가 많은 반면, 넷스쿨 라이브는 기초부터 자격증 취득, 취업까지 원스톱으로 관리하기 때문에 믿고 배우고자 하는 수강생들이 많다. 내년에도 더 많은 합격자를 배출하기 위해 노력하겠다.”며 의견을 밝혔다.
넷스쿨 라이브는 실시간으로 진행되는 개인별 맞춤교육과 높은 적중률로 접수시작 1, 2분만에 마감될 만큼 인기가 높은 시험대비반 등 차별화된 교육방식으로 수강생들의 만족도가 높다. 이런 결과로 법원, 국회, 의회 등 각종 관공서의 속기공무원을 비롯해 교육속기사, 자막방송 속기사 등 다양한 분야에서 넷스쿨 라이브 출신 속기사들의 취업 점유율이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어 그 효과가 증명되고 있다.
이렇게 국가자격증을 취득하게 되면 (사)한국디지털영상속기협회에서 제공하는 실무교육을 받을 수 있게 된다. 속기사 실무교육은 다양한 속기 분야의 업무를 미리 경험해보고 다양한 경험과 경력을 쌓을 수 있는 좋은 기회다. 현장속기를 비롯해 자막방송, 녹취 등의 실무를 배울 수 있어 자격증을 취득한 예비속기사들에겐 취업 전 거쳐야할 과정으로 인정받고 있다.
최근 취업에 걱정이 많은 취업준비생이나 주부, 이직을 고민하는 직장인 등 속기에 대한 관심은 날로 늘고 있으나 일부 업체와 학원의 허위 과장광고가 많아 정확한 정보 확인이 필수다.
이에 넷스쿨 라이브에서는 속기사 지망생들에게 속기사 취업 및 교육에 관한 자세한 정보를 확인 하고 시작 할 것을 당부했다. (사)한국디지털영상속기협회에서는 속기에 관심 있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무료상담 및 체험교육을 지속 실시하고 있어 속기사 전망, 취업과 같은 현실적인 정보를 확인해 볼 수 있다.
매년 넷스쿨 라이브를 통해 배출된 디지털영상속기사들은 법원, 국회, 시·군·구 의회, 검찰청 등 각종 관공서에서 일하는 속기공무원은 물론 일반 기업체, 청각장애인을 위한 자막방송 등 다양한 분야에 진출하고 있는 만큼 속기사 양성교육에 있어 소리자바 넷스쿨 라이브의 인기는 꾸준히 이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이뉴스팀 e-news@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