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12월 수상작은 모두 기존 제품과 차별화된 기능이 돋보인다. 시장에서 요구하는 기능을 세심하게 제품에 반영했다.
일반 소프트웨어(SW) 부문 수상작 ‘제니퍼5(JENNIFER5)’는 애플리케이션 성능 관리(APM) 제품이다. 애플리케이션 개발부터 테스트·오픈·운영·안전화 등 전 단계에 걸쳐 성능을 모니터링하고 분석한다. 상황에 따라 발생하는 장애를 감지·예방한다.
APM 수집 서버는 데이터 서버와 뷰 서버로 분리된 아키텍처 구조로 구성됐다. 대규모 모니터링 환경에서 수집할 에이전트가 증가하더라도 데이터 서버를 늘리는 방식으로 확장 가능하다. 클라우드와 대용량 시스템 모니터링 환경도 제공한다.
기업 웹애플리케이션서버(WAS)를 중심으로 데이터베이스(DB), 외부 연계 서비스, HTTP 등 연결 서비스 사이 구간 모니터링이 가능하다. HTML5 뷰로 별도 프로그램 설치 없이 사용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
멀티미디어 SW 부문 수상제품 ‘톰스(TOMMS)’는 실시간 양방향 영상회의 솔루션이다.
별도 스튜디오나 크로마키 처리 환경 없이 3D카메라로 촬영한 발표자 영상을 가상현실 이미지로 제공한다. 공간적 제약에서 자유롭다. 발표자 모션 인식으로 콘텐츠를 직접 컨트롤한다. 다양하고 역동적 영상회의나 발표 등을 지원한다.
양방향 멀티캐스트 터널링 기술로 사용자 송신 트래픽이 적다. 네트워크 부하를 분산해 효율성을 높였다. 자체 개발한 영상 믹싱 시스템으로 네트워크 대역폭 절감이 가능하다. 믹싱된 영상 크기에 따른 송출영상 대역폭 자동 조절 기능을 제공한다.
김정국 심사위원장(한국외국어대 컴퓨터및전자시스템공학부 교수)
박정은기자 jepark@etnews.com
-
박정은 기자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