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RRA, KERIS와 `시·도교육청 저작권 담당자 워크숍` 개최

한국복제전송저작권협회(KORRA·이사장 정홍택)는 한국교육학술정보원(KERIS·원장 임승빈)과 공동으로 17일과 18일 양일 간 제주 해비치 리조트에서 ‘2015년 하반기 시·도교육청 저작권 담당자 워크숍’을 개최했다.

워크숍은 학교교육을 위한 교육 콘텐츠 이용 촉진 및 저작권 보호를 위해 마련된 자리로 17개 시·도교육청 저작권 담당자 및 관련부처 담당자 약 80여명이 참석했다. 워크숍은 저작권 개론, 학교교육을 위한 국내외 저작재산권제한 사례 및 해외 저작권 제도 소개 등의 강연으로 진행됐다. 문화체육관광부가 7월 제정·고시한 수업지원목적 보상금 제도 소개 및 이용방법, 저작물 이용 가능 범위 등을 설명하는 자리도 함께 마련됐다.

2015년 하반기 시도교육청 저작권담당자 워크숍 참가자들이 기념촬영을 했다
2015년 하반기 시도교육청 저작권담당자 워크숍 참가자들이 기념촬영을 했다

정홍택 KORRA 이사장은 “시·도교육청 저작권 담당자들을 한 자리에 모시게 돼 영광”이라며 “다양한 교육 콘텐츠를 활용해 학교교육의 질을 한 층 더 높이고 시행 중인 수업지원목적 보상금 제도가 잘 정착될 수 있도록 상호 간 소통할 수 있는 기회가 되었길 바란다”고 밝혔다.

정 이사장은 이어 “대한민국은 1인당 GDP가 3만 달러로 인구 5000만 명 이상 국가 중 7위로 선진국 대열에 올랐다”며 “미국·영국·독일 등 앞선 국가에서 저작권 제도가 잘 구축돼 있는 만큼 저작권 이용에 대한 이용자 편의 및 권리자 보호 환경을 구축할 수 있도록 앞으로도 적극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KORRA는 국내에서 이용되는 시·소설 등 어문저작물 및 사진·미술 등 이미지저작물을 관리하는 신탁단체이자 문체부 장관이 지정한 학교교육 목적 저작권보상금 수령단체다. 최근 호주 저작권단체, 영국 저작권 전문업체 CLA 등 해외 저작권단체와 잇따라 협약을 체결하며 이용 저작물 범위를 확대하고 있다.

제주=주문정기자 mjjoo@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