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감정원(원장 : 서종대)이 2015년 12월 14일 기준 전국 주간 아파트 가격동향을 조사한 결과, 매매가격은 지난주 대비 0.03% 상승, 전세가격은 0.07% 상승을 기록하였다.
아파트 매매가격은 가계부채 종합관리방안 세부대책이 발표(12/14)된 가운데, 매수심리 위축으로 거래량이 줄어들며 지난주 대비 상승폭 축소(0.05%→0.03%)되었고, 전세가격은 수급불균형에 따른 상승세 이어지나, 겨울방학 학군수요와 높아진 전세가격에 대한 부담으로 연립?다세대로의 수요 이동, 신축아파트의 전세공급 증가 등의 영향으로 지난주 대비 상승폭이 축소(0.09%→0.07%) 되었다.
실수요자 중심의 매매전환 수요가 이어지는 가운데 제주 등 개발호재가 있는 지역을 중심으로 상승세가 이어졌으나, 신축아파트 준공 및 인•허가 물량의 꾸준한 증가와 수도권과 경북 등 국지적으로 나타나고 있는 미분양 증가 우려로 매수인의 관망세가 이어지며 거래량이 감소하여 지난주 대비 상승폭이 축소되었다.
지속적인 전세 심화 현상에 전세수요자가 매매로 전환 하는 모습 등은 지속되고 있는데 전문가들은 주택구입자금대출시 최저금리를 받기 위해선 은행별 우대금리 항목을 확인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조언한다.
최근에는 시중은행의 최저금리 조건을 손쉽게 살펴볼 수 있는 금리비교 서비스가 활성화 되고 있다. 금리비교서비스는 자신의 상환계획에 맞는 최저금리의 은행 상품을 무료로 확인할 수 있고 별도의 신용조회 절차 없이 상품에 대한 정보만 제공하기 때문에 안전하다는 장점이 있다.
대표적인 아파트담보대출금리비교서비스 ‘뱅크_아이’(http://www.bankni.co.kr)는 여러 은행 및 전문상담사와 제휴를 맺고 실시간 최저금리 안내를 하고 있다. 상담은 무료이며 별도의 신용조회가 들어가지 않는다. 뱅크_아이 는 2015년 소비자 만족 브랜드 대상을 수상한 업체로 홈페이지에서 포장이사견적비교 및 인테리어 견적비교도 할 수 있다.
이뉴스팀 (e-news@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