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표불안 극복을 위한 ‘스피치학원’ 인기

인테리어 회사에서 근무하는 직장인 A씨는 “고객들에게 PT발표를 해야 할 때가 되면 가슴이 너무 뛰고 긴장이 되어 준비했던 PT도 잘 하지 못하고 빨리 끝내는 것이 대부분이다”라며 발표불안을 호소했다.

대기업 최종면접에서 아쉽게 떨어진 취업준비생 B씨는 “처음 면접준비라 스터디를 하면서 많은 부분을 준비했지만, 막상 면접관에 섰을 때 너무 긴장이 되어 어떤 답변을 했는지 기억조차 나지 않는다”며 대중공포를 호소했다.



취업포털 커리어는 직장인 384명을 대상으로 ‘많은 사람 앞에서 발표를 앞두고 극심한 불안감을 느낀 적이 있는가’를 질문한 결과 응답자 98%가 발표에 대해 불안감을 느끼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것은 직장인 10명 중 9명은 발표불안을 경험을 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런 이유로 발표불안을 극복하기 위한 방법을 찾는 사람들이 많다. 스피치교육과 면접교육으로 유명한 핀스피치학원은 발표불안을 극복할 수 있는 방법 3가지를 제시했다.

먼저 긍정적인 마인드를 가져야 한다. 발표는 나의 발전을 위한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는 긍정적인 마인드를 가지고 임하는 것이 필요하다. 약간의 긴장감은 오히려 준비를 철저하게 할 수 있도록 만드는 촉매제 역할을 한다.

발표불안을 극복할 수 있는 두 번째 방법은 철저한 준비다. 준비가 제대로 되지 않은 상태에서는 자신감이 부족하기 때문에 당연히 긴장될 수밖에 없다. 발표 전 눈으로만 읽기 보다는 큰 목소리와 비언어적인 요소를 신경 쓰면서 실전처럼 연습하는 것이 좋다.

마지막으로 발표불안이 심하다면 전문기관에서 전문인에게 교육을 통해 부족한 부분을 피드백을 받고 많은 연습을 하는 것도 발표불안을 극복하는 좋은 방법 중에 하나이다.

현재 핀스피치학원에서는 발표불안 극복 및 대화스킬 향상을 위해 스피치트레이닝, 스피치전문가, PT전문가 등 스피치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모든 과정이 적은 인원으로 맞춤식 교육이 진행이 되며, 매시간 비디오촬영을 통해 본인의 부족한 부분을 체크하여 강사에게 1대1로 피드백을 받을 수 있는 특징이 있다.

또한 타 학원과 다르게 모든 수강생에게 무료로 발표수업을 진행해 본 수업에서 배운 내용을 연습하고 적용할 수 있는 기회의 장을 마련해 발표불안을 더 효과적으로 극복할 수 있다. 그래서 대부분의 수강생이 수료 후에도 꾸준히 학원을 다니며 스피치 능력을 발전시키고 있다.

핀스피치학원은 홈페이지(http://www.pinspeech.co.kr) 또는 전화(잠실점 02-420-1771)로 문의하면 상담을 받을 수 있다.

이뉴스팀 e-news@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