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초신경병증이란
말초신경병증이 화제인 가운데 과거 가수 장재인도 말초 신경장애를 앓은 바 있어 네티즌들의 궁금증이 증폭되고 있다.
말초신경병증이란 주로 압박에 의한 신경병증, 죄임신경병증(entrapment neuropathy), 나병, 당뇨병 및 다른 내과적 질환, 허혈성 질환, 신생물딸림증후군(paraneoplastic syndrome), 영양소결핍증, 독성질환, 염증수초탈락병 및 유전성 질환으로 구별할 수 있다.
그러나 그 원인이 매우 다양하기 때문에 전문병원에서도 25% 정도에 대해서는 원인을 밝히지 못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러한 말초신경병증의 주요 증상으로는 손발이 저리거나 감각이 둔해지거나, 손과 발에 바늘로 찌르는 듯한 느낌, 화끈거리는 느낌, 전기가 통하는 느낌이 있을 수 있고 손발이 아프기도 한다.
한편, 가수 장재인은 과거 SNS를 통해 "지난해 가을부터 몸이 서서히 안 좋아지더니 말초신경에 손상이 와 지난달부터 몸 감각이 이상하다"며 "체력도 많이 달리고 왼쪽 몸은 마비 증세를 보이기도 한다"고 밝혔다.
말초신경장애는 원인에 따라 치료법도 달라진다. 당뇨병의 경우, 엄격한 혈당조절이 우선돼야 한다. 비타민이 부족한 경우에는 비타민을 많이 섭취해야 한다. 증상을 완화하기 위한 약물치료법도 있다.
이윤지 life@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