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퍼마이크로 총판 디에스앤지시스템(대표 서정열)은 48포트 `NVMe` 솔리드스테이트드라이브( SSD)를 채택한 고성능 스토리지(모델명 SSG-2028R-NR48N)를 국내 처음으로 출시한다고 22일밝혔다.
슈퍼마이크로가 NVMe SSD 개발기업 중 하나인 인텔과 협력해 개발한 제품이다. 최대 48베이 U.2(2.5인치) 규격 NVMe SSD를 채택했다. NVMe는 고성능과 저지연성으로 데이터센터에 혁신을 가져다 줄 것으로 예상되는 신기술이라고 회사는 설명했다
NVMe SSD는 확장성과 향상된 대역폭(bandwidth), 저지연성(Low latency), 저전력(Low power)이 장점이다. 기존 SATA3 및 SAS3 SSD에 비해 성능이 향상됐다. 대역폭이 SATA3 SSD에 비해 최대 6배 가까이 늘었다. SAS3 SSD의 7분의 1 수준으로 지연성이 낮아졌다. 총 48베이 중 24개 NVMe 핫스왑 베이를 전면에, 나머지 24개 베이는 샤시 중앙부에 배치한 혁신적 아키텍처로 고성능, 고집적 스토리지를 구현했다.
`SSG-2028R-NR48N` 스토리지는 2U 사이즈에 NVMe SSD 48개와 후면부에 2.5인치 베이 2개를 추가 지원, 공간 효율성을 높였다. 이외에도 4K 랜덤 리드(Random Read)에서 5.6M IOPS(초당 입출력 처리량)를 기록하는 고성능을 자랑한다.
디에스앤지시스템은 1U, 2U 사이즈에 NVMe U.2를 온전히 지원하는 2종(모델명 SYS-1028U-TN10RT+, SYS-2028U-TN24RT+)도 새로 내놓았다. 두 모델 역시 디에스앤지시스템이 국내에서 처음 출시한 제품이다. 새로 내놓은 스토리지 3종 모두 U.2 규격 NVMe SSD 기술을 적용하는 한편 PCIe 타입과 달리 확장슬롯 지원에 영향을 주지 않아 고밀도 SSD 지원이 가능하다. 핫스왑 기능이 있어 유지보수도 편리하다. NVMe 전용 드라이브 트레이에 잠금 장치를 추가해 보안성도 높였다.
서정열 디에스앤지시스템 대표는 “이 같은 특장점 때문에 NVMe SSD는 데이터센터에 혁신을 가져다 줄 차세대 기술로 부상하고 있다”며 “이번 슈퍼마이크로 NVMe U.2 스토리지 패밀리는 미션 크리티컬한 데이터베이스와 서버 가상화, 스케일-아웃 스토리지, VDI 및 빅데이터 분석 애플리케이션에 적용하면 유용하다”고 밝혔다. 서 대표는 “솔루션 컨설팅팀을 신설하는 등 NVMe 같은 신기술뿐 아니라 다양한 솔루션 제공에도 힘을 기울이고 있다”며 “다음달 슈퍼마이크로와 공동으로 솔루션을 주제로 한 세미나를 개최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방은주기자 ejbang@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