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우수 특성화고]<1>한양공업고등학교

중소기업청에서 지원하는 `중소기업 특성화고 인력양성사업`은 2008년부터 특성화고를 대상으로 중소기업 취업인력 양성을 지원해왔으며 2015년부터 사업 운영 전담기관이 중소기업기술정보진흥원에서 중소기업진흥공단으로 변경되면서 장학사업과 함께 특성화고 우수사례를 홍보하고 학교 행정지원 소프트웨어 `스마트스쿨` 보급사업도 협업하고 있다. 이를 통해 특성화고 인력양성사업을 지원하고 산업계 발전을 도모한다.

한양공업고등학교 파이팅 모습
한양공업고등학교 파이팅 모습

-학교 소개를 간단히 한다면.

▲한양공업고등학교는 1945년 설립됐다. 우리나라가 가난에서 벗어나는 길은 오직 기술과 사람에 대한 사랑이라는 확고한 신념으로 `사랑의 실천정신`과 `기술`을 갖춘 한양인을 길러내고 있다. 산업자동화·건설 분야에서 최고 실무능력을 갖춘 특성화고등학교다. 전국기능경기대회에서 기능탑 10회 수상과 국제기능올림픽대회에서 11회 금상 수상으로 최고 기술력을 인정받아 `우수 기능인 육성사업학교`와 `중소기업특성화고 인력양성사업 우수학교`로 우수인력을 배출하고 있다.

-취업연계 프로그램이나 교육과정 및 장점은.

▲학생 취업역량 강화를 위해 올해부터 NCS 교육과정을 적극적으로 도입하고 있다. 건설정보과(공간정보구축), 건축과(건축목공시공), 자동화기계과(기계기초공작), 디지털전자과(전자부품개발), 자동차과(자동차엔진정비), 컴퓨터네트워크과(데이터베이스 프로그래밍) 6개 학과를 운영하고 있다.

올해 산학일체형 도제학교로 선정돼 자동화기계과 22명 학생을 도제반으로 구성했고, 교육과정도 도제교육에 맞게 편성했다. 현장감 높은 교육훈련 기회를 제공하고, 현장 중심 직무능력을 보유한 우수인력을 양성하고 있다.

-취업연계 프로그램 관련 성과와 기업 반응은.

▲지난해 취업률은 73.7%에 달한다. 취업맞춤반은 학생이 면접을 거쳐 선정되면 학교와 기업에서 협의해 직무분석을 하고 실제 현장에 맞는 교육과정을 개발한다. 이후 150시간 교육을 통해 취업한다. 기업은 즉시 업무에 투입될 수 있는 인력을 확보할 수 있고 병역지정업체 선정 및 산업기능요원 편입을 우대하는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앞으로 학교 방향 또는 비전은.

▲오프라인 교육도 중요하지만 클라우드와 모바일을 활용해 언제 어디서나 다양한 단말로 학습할 수 있도록 이러닝을 위한 온라인 콘텐츠를 자체 개발해 학생들이 이용할 수 있도록 여건을 조성할 계획이다. 지역사회·국가·인류 공동번영에 이바지할 기능인재를 양성하는데 최선을 다해 노력하는 것이 목표다. 지금까지 학교가 이룬 업적 외에 새로운 신화를 창조하는 것에 더욱 힘쓰겠다. 학벌보다 능력으로 인정받는 능력중심 신고졸 성공시대 첨병을 배출해 청년실업을 해소하고 국가 발전에 이바지하겠다.

etnews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