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학, 레이저 기술 관련 일본 최대 비즈니스 상담 전시회인 Photonix가 Reed Exhibitions Japan의 주최하에 4월 6일부터 8일까지 도쿄 빅아시트에서 성황리에 개최되었다.
Photonix는 4개의 전문 전시회 ‘Laser & Applications Expo’, ‘Optics Expo’, ‘Optical Measuring Expo’, ‘Fiber Optics Expo – FOE’로 구성된 전시회이다.
본 전시회는 전년도 대비 185사 증가한 1,214*사가 참가하여, 각 기업의 최신 광학, 레이저 기술과 제품이 전시되었으며 AMADA, GENESIS SYSTEMS GROUP JAPAN, TRUMPF, IPG PHOTONICS, JASCO 등, 업계를 이끄는 기업도 다수 참가하였다. 많은 참가 기업은 실제 기기를 전시하여 가동함으로, 많은 참관자의 이목을 끌었다.
국내외 참관자 수도 대폭 증가하였다. 특히 해외에서의 참관자가 전년도 대비 약 23% 증가한 4,493*명이 참관하였으며 그중 한국, 중국, 대만에서는 삼성, LG, BOE, CSOT, AUO, Innolux 등의 세계적인 유력 기업의 기술자, 전문가가 다수 방문하였다. 또, 타 업계 전문가도 업계 흐름, 트랜드의 파악을 위해 본 전시회를 방문하였다.
Photonix는 전시회뿐만 아니라, 컨퍼런스도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바로 광학, 레이저, 통신 업계의 주요 인사가 등단하여, 최신 트랜드와 각 테마에 맞는 질 높은 강연을 진행하기 때문.
특히 레이저 가공 기술, 광통신 기술에 초점을 맞춘 전문 기술 세미나에서는 구글, KDDI, 화웨이, IHI, TRUMPF Lasertechnik 등의 업계 최고 기업의 인사가 강연하였고, 청강자는 무려 10,416명*에 달하였다.
또, 참가사가 전시회장 내에서 강연하는 [참가사에 의한 제품, 기술 세미나]에도 많은 청강자가 참가하여, Photonix가 각 기업의 최신 기술을 발표하는 장으로 활용된는 등, 업계의 중요 행사로 확립되었다는 것을 증명했다. 2016년도에는 특히 [레이저 3D 프린터 기술], [8K4K 영상 전송기술] 등 지금 가장 화제가 되고 있는 기술을 주제로 삼아 강연하는 기업이 많아, 큰 호응을 얻었다.
차기 2017년도는 영상전송에 관한 기기, 부품, 기술이 한곳에 전시되는 [Video Communications Expo - VCOM]이 새롭게 개최된다.
Photonix를 주최하는 Reed Exhibitions Japan은 Photonix의 참관자, 참가사로부터 ‘각종 영상 전송에 관한 기술을 비교/검토할 수 있는 전시회가 열렸으면 한다’라는 요구를 다수 받아, 방송 서비스의 고도화를 위한 전시회로서 새롭게 개최하게 되었다고 설명하였다.
Video Communications Expo - VCOM이 새롭게 개최되는 것으로 광학, 레이저 기술과 더불어 통신, 방송 산업을 망라하는 전시회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2017년은 4월 5일(수)부터 7일(금)까지 3일 동안 규모를 더욱 확대하여 개최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