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터온뉴스 유명준 기자] 흥행과 실력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다 잡으며 대한민국 대표 뮤지컬 배우로 자리매김한 김준수가 뮤지컬 300회 공연을 앞두고 있다.
씨제스엔터테인먼트는 “2010년 뮤지컬 ‘모차르트!’로 데뷔한 이래 지난 6년간 7개의 작품을 거쳐 오는 29일(토) 뮤지컬 ‘도리안 그레이’의 마지막 공연으로 300회를 맞이한다”고 밝혔다.
김준수는 2010년 생애 첫 뮤지컬 ‘모차르트!’에서 3000석 규모의 세종문화회관 전회차 전석을 매진시키는 국내 뮤지컬 역사상 유례없는 흥행 대기록을 이끌어냈고, 국내 양대 뮤지컬 시상식인 ‘제4회 더 뮤지컬 어워즈’와 ‘제16회 한국뮤지컬대상’에서 남우신인상을 휩쓸었다.
이후 김준수는 ‘엘리자벳’, ‘디셈버’, ‘드라큘라’, ’데스노트’ 등에서 뜨거운 성공을 이어 나갔고, 올해 창작 뮤지컬 ‘도리안 그레이’의 성공을 통해 라이선스 뮤지컬이 국내시장에서 더욱 그 가치를 빛나게 함과 동시에 한국 뮤지컬계의 저변확대를 이끌어냈다.
현수정 공연평론가는 “김준수는 확실히 그만의 독보적인 스타일을 가지고 있다. 인물이 작품의 스타일을 이끌어가는 흔치 않은 경우이다. 그러면서도 각 작품마다 그에 맞는 새로운 캐릭터를 부단히 고민하고 만들어내는 성실한 배우로서 창작과정에도 적잖은 역할을 해왔다. 그런 만큼 ‘엘리자벳’의 ‘죽음’ 같은 관념적인 인물부터 ‘디셈버’의 ‘지욱’같은 구체적인 인물까지 독창적으로 소화해냈다”고 전했다.
김준수의 가치는 흥행성이라는 점을 살펴봤을 때 더욱 높아진다. 그의 출연작은 매 티켓오픈마다 최단 시간 매진됨은 물론, 뮤지컬 활동 6년 동안 꾸준한 티켓판매량을 유지하고 있다는 점도 눈여겨볼 만하다. 특히, 초연이나 재연, 공연 시기 및 공연장 위치, 뮤지컬 시장 침체기 등 티켓 판매율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요인들 속에서도 흔들림 없는 티켓 판매량을 보이고 있다.
경희대 문화예술경영학과 객원교수 및 공연 평론가 지혜원은 “김준수가 단순히 배우 이전에 구축한 스타성만을 앞세웠다면 이제껏 총 7편의 작품에서 꾸준히 그의 티켓파워가 이어지기는 어려웠을 것이다. 특히 오리지널 캐스팅으로서 캐릭터를 완성해 오롯이 주 8회의 공연을 채우며 각각 두 달 안팎의 기간 동안 공연한 ‘데스노트’와 ‘도리안 그레이’에서 그가 증명한 흥행성은 배우로서 그의 성장을 방증한다. 김준수가 7년 전 첫 등장에서는 인기 스타로 주목 받았으나, 누구도 그를 스타성을 앞세워 뮤지컬계로 눈을 돌린 아이돌 가수로 평가하지는 않는다. 김준수는 자신만의 분명한 색을 가진 뮤지컬배우다. 그리고 이러한 점에서 그는 뮤지컬계로 영입되는 아이돌 가수들에게 매우 모범적인 사례를 남겼다고 하겠다”고 분석하기도 했다.
현수정 평론가는 “김준수는 현재 뮤지컬 시장의 관객층을 확대하고 외연을 확장하는 데 큰 역할을 하고 있다고 본다. 아울러 그가 앞으로 뮤지컬이라는 장르에 대한 대중들의 접근성을 꾸준히 높여갈 수 있으리라 기대해 본다”고 말했다.
한편, 김준수는 오는 29일 뮤지컬 ‘도리안 그레이’ 출연으로 뮤지컬 300회를 앞두고 있으며, 연말 12월 10일~11일 양일간 단독 콘서트 ‘2016 시아 발라드&뮤지컬 콘서트 위드 오케스트라 vol.5’(2016 XIA Ballad&Musical Concert with Orchestra vol.5)를 확정했다.
전자신문 엔터온뉴스 유명준 기자 neocross@enteron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