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프트웨어야 놀자]나만의 캐릭터 꾸미기 게임

[게임으로 만나는 SW(1):나만의 캐릭터 꾸미기 게임]

친구들과 게임을 했는데 내 캐릭터와 친구 캐릭터가 똑같으면 재미 없겠죠? 나만의 캐릭터를 꾸미는 게임을 만들고 내가 만든 캐릭터를 친구에게 자랑해 볼까요?

[소프트웨어야 놀자]나만의 캐릭터 꾸미기 게임

오늘 만들 작품이 있는 페이지에 접속하고(https://goo.gl/NaJTHb) 화면 중앙의 시작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마우스를 움직여서 화면을 클릭해보고, 키보드 상하좌우 화살표와 스페이스바 키를 눌러볼게요.

어떤 일이 일어나나요? 키보드로는 사물을 선택하고 크기를 조절할 수 있죠. 마우스로는 내가 원하는 위치에 도장을 찍어서 귀여운 펭귄 캐릭터를 꾸밀 수 있습니다.

이제 이 게임을 어떻게 만드는지 하나씩 알아볼까요? [강의 학습하기] 버튼을 클릭해 봅시다.

학습하기 화면에 들어오니 오브젝트 목록에 `사물`과 `펭귄` `남극배경`이 있습니다. 오늘은 `사물`에만 코드를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게임이 시작되면 사물이 마우스 위치에 오도록 만들어요. 사물은 계속해서 마우스를 따라와야 합니다. 이땐 [흐름]에서 `계속 반복하기` 블록을 사용하면 됩니다. 아래와 같이 코드를 만들고 [시작하기] 버튼을 클릭해서 마우스를 움직여 보고 사물이 잘 따라오는지 확인해 봅시다.

[소프트웨어야 놀자]나만의 캐릭터 꾸미기 게임

이번에는 마우스를 클릭했을 때 도장이 찍히도록 해 볼게요. [시작]에서 `마우스를 클릭했을 때` 블록과 [붓]에서 `도장찍기` 블록을 이용하면 되겠죠?

실수로 마우스 클릭을 할 수도 있으니 키보드 스페이스바를 누르면 찍었던 그림들을 모두 지울 수 있어요. 완성된 코드는 아래와 같습니다.

[소프트웨어야 놀자]나만의 캐릭터 꾸미기 게임

그런데 꾸밀 수 있는 사물의 개수를 더 늘리고 싶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모양] 탭에서 `모양 추가`를 클릭하면 다양한 모양들이 나옵니다. 여기서 꾸미고 싶은 모양을 선택하면 사물의 모양을 더 추가할 수 있죠.

[소프트웨어야 놀자]나만의 캐릭터 꾸미기 게임

마지막으로 키보드 화살표키로 사물의 모양과 크기를 바꿔 봅시다. 아래와 같이 명령어를 작성하면 오른쪽 화살표키를 누르면 사물의 모양이 바뀌고, 위쪽 화살표키를 누르면 사물의 크기가 커집니다.

[소프트웨어야 놀자]나만의 캐릭터 꾸미기 게임

왼쪽 화살표키를 누르면 이전모양으로 바뀌고 아래쪽 화살표키를 누르면 크기가 작아지도록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이것은 여러분 스스로 도전해 봐요! 다 완성했다면 내 작품으로 저장하고 저장한 작품 주소를 공유해 친구들에게 자랑 하는 거죠.

도움말: 김종훈 엔트리 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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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지선기자 river@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