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SW상품대상 추천작] 한국정보공학 `키비콘 V1.0`

한국정보공학(대표 정순암)은 비콘을 활용한 실내 위치 기반 통합 서비스 플랫폼 `키비콘 V1.0`을 선보였다. 저전력 초경량 비콘으로 간편하게 시스템을 구축하고 높은 정확도와 낮은 설치비용을 자랑한다.

한국정보공학 `키비콘` 활용 서비스 실행 화면
한국정보공학 `키비콘` 활용 서비스 실행 화면

복합실내 측위 엔진과 센서기반위치보정(PDR) 기법을 이용한 보정기법으로 오차 범위를 2m 이내로 줄였다. 와이파이나 적외선, 초음파, RFID 등을 적용한 각종 실내 측위 방식과 달리 비콘을 활용해 시스템 구축 경제성을 확보했다.

키비콘을 기반에 둔 학교·학원용 실시간 출결관리 솔루션 `롤북(RollBook)`과 근무자 실시간 모니터링 솔루션 `웨이시스템(WAYSYSTEM)` 등을 사업화했다. 가정과 보육시설에서 활용가능한 위치 기반 미취학 아동 사고예방·재난 대응 토털케어 솔루션 `키부(Kivu)`도 곧 사업화한다.

웨이시스템은 3월 출시와 동시에 인도네시아 최대 리테일몰 그룹 `빠구원그룹`과 공급 계약을 체결했다. 자카르타 지역 대형 복합쇼핑몰 간다리아시티몰에 구축해 8월 상용 서비스를 시작했다. 인근 사무실과 쇼핑몰에도 설치 준비 중이다. 인도네시아를 중심으로 동남아시아 전역에 영업을 강화한다.

국내에서도 수도권과 지방소재 일부 대학에 롤북 공급 관련 협의 중이다. 대학뿐만 아니라 출결 확인이 필요한 각 교육 기관 대상으로 사업한다.

▶운용체계: 안드로이드, iOS, 리눅스

▶저전력 초경량 비콘을 활용한 실내 위치 기반 통합 서비스 플랫폼

▶문의: (031)789-8640

[정순암 한국정보공학 대표]

정순암 한국정보공학 대표
정순암 한국정보공학 대표

“스마트폰에서 이용하는 지도 내 위치나 길찾기, 길안내 등 GPS를 이용한 실외 위치 측정은 이미 보편화된지 오래지만 GPS가 닿지 않는 실내에서 위치를 파악하기 위해서는 다른 기술이 필요합니다. 실내측위는 소비자에겐 복잡한 실내에서 위치정보로 편리함을 제공하고 소비자와 가장 밀접한 위치에서 효율적 기업 전략을 수행하는데 필수적입니다.”

한국정보공학은 사물인터넷(IoT) 서비스 시장과 더불어 비콘 시장에서도 성장성을 내다보고 장기 성장 동력으로 `키비콘`을 개발했다.

우선 국내보다는 동남아 시장 위치기반 실시간 모니터링 시스템 분야를 집중 공략한다. 국내 비콘 시장이 초기에 비해 관심도가 떨어지는 상황을 고려했다. 비콘을 활용한 마케팅이 투입 비용대비 효과를 정확히 산출하기 어려워 기업 투자가 부진하다는 판단이다.

해외 시장은 비콘 서비스 분야 중 측위 정확도에 기반을 둔 LBS영역에 영업력을 집중했다. 인도네시아 빠구원 그룹에 위치기반 실시간 모니터링 시스템 `워크플로우 모니터링` 등을 공급해 좋은 반응을 얻었다.

인도네시아에서 축적한 레퍼런스를 바탕으로 위치기반 시장 점유율을 동남아시아 전역으로 확대한다.

박정은기자 jepark@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