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프트웨어야 놀자]우주탐험 게임만들기

[소프트웨어야 놀자]우주탐험 게임만들기

오늘 만들 작품이 있는 페이지에 접속하고(https://goo.gl/aSJ0Pf) 화면 중앙 시작하기 버튼을 클릭해요. 게임이 시작되면 초시계가 동작합니다. 별은 화면을 왔다갔다 하고, 화성은 우주인을 따라와요. 마우스를 움직이면 마우스를 따라서 우주인이 움직이는 것을 볼 수 있어요.이번에는 우주인을 움직여 별이나 화성에 닿아 봅시다.

어떤 일이 일어나나요? 별이나 화성에 닿으면 초시계가 멈추고 모든 오브젝트 동작이 정지되고 게임이 끝납니다.

이제 게임을 어떻게 만드는지 알아볼까요? [강의 학습하기] 버튼을 클릭해 볼게요.

먼저 게임이 시작되면 초시계가 동작하고, 우주인이 마우스를 계속 따라오도록 해 봐요. 우주인 오브젝트를 클릭하고 다음과 같이 코드를 만들어요.

[소프트웨어야 놀자]우주탐험 게임만들기

이어서 별은 실행될 때마다 이동하는 방향이 달라지며 화면을 왔다갔다 하게 해 볼게요. 방향을 임의로 정하기 위해서 별 오브젝트를 클릭하고 [움직임]의 `방향을 ∼로 정하기`와 [계산]의 `무작위 수` 블록을 가져와요.

정해진 방향으로 이동하다가 화면 끝에 닿으면 방향을 바꿔서 이동하도록 [흐름]에서 `계속 반복하기`, [움직임]에서 `이동방향으로 ∼만큼 움직이기` `화면 끝에 닿으면 튕기기` 블록을 가져와서 다음과 같이 코드를 완성해요.

[소프트웨어야 놀자]우주탐험 게임만들기

[시작하기]로 실행해 볼게요. 별은 실행될 때마다 다른 방향으로 이동하며 화면 끝에 닿으면 또 다른 방향으로 움직여요.

이번에는 화성이 계속 우주인이 있는 쪽으로 이동하게 해 볼게요. 화성 오브젝트를 클릭하고 [흐름]에서 `계속 반복하기`, [움직임]에서 `우주인쪽 바라보기` `∼초 동안 우주인 위치로 이동하기`를 가져와요.

계속 똑같은 속도로 이동하면 재미가 없으니 이동하는 속도를 무작위로 정하기 위해서 [계산]에서 `무작위 수` 블록을 가져와서 속도를 정해줘요. 완성된 코드는 다음과 같아요.

[소프트웨어야 놀자]우주탐험 게임만들기

마지막으로 우주인이 별이나 화성에 닿으면 초시계와 다른 오브젝트 움직임이 멈추도록 해 볼게요. 별이나 화성에 닿았을 때 특정한 행동을 하게 하려면 보통 다음과 같은 코드를 작성해요.

[소프트웨어야 놀자]우주탐험 게임만들기

하지만 지난 시간에 살펴본 것처럼 [판단]에서 `또는` 블록을 사용하면 코드를 더욱 간단하게 작성할 수 있어요. `또는`을 사용해 별이나 화성에 닿았을 때 초시계를 정지하고 모든 코드를 멈추는 우주인의 코드는 다음과 같아요.

[소프트웨어야 놀자]우주탐험 게임만들기

드디어 게임이 완성됐어요. 1초마다 점수가 1점씩 올라가게 하거나 다른 오브젝트를 추가해 그 오브젝트에 닿으면 우주인 크기가 줄어드는 기능을 넣어 나만의 우주탐험 게임을 만들어 보는 것은 어떨까요? 완성된 작품은 친구들에게 자랑해 보세요!

도움말=송상수 엔트리 연구원,

김지선기자 river@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