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학교 사이버중독 예방교육 합동으로 벌인다

새해부터 학교에서 사이버중독 예방교육이 학년별 10시간, 학기당 2회 이상 실시된다. 교원의 사이버 역기능 대응 역량 강화를 위해 소프트웨어(SW) 담당교원 연수, 디지털교과서 교원 연수, 학교 관리자 연수 시 정보통신윤리 관련 내용을 연수과정에 포함시킨다.

교육부와 미래창조과학부, 문화체육관광부, 여성가족부, 방송통신위원회는 18일 이 같은 내용의 `게임·인터넷·스마트폰 과의존 및 사이버폭력 예방교육대책`을 마련했다고 18일 발표했다.

넷마블 게임문화체험관을 방문한 아이들이 게임을 즐기고 있다
넷마블 게임문화체험관을 방문한 아이들이 게임을 즐기고 있다

중·고등학생 스마트폰 보유율이 90%에 육박하는 상황에서 올바른 스마트기기 사용 문화를 정착시키고 사이버폭력을 사전 예방하기 위한 취지다. 스마트폰 과의존 위험군 학생은 2013년 25.5%에서 2015년 31.6%로 증가했다. 카카오톡 왕따 등 사이버폭력 비중도 같은 기간 5.4%에서 6.8%로 높아졌다.

정부는 새해부터 전국 초중고에서 사이버중독 예방교육을 학년별 10시간, 학기당 2회 이상 교육하기로 했다. 초등학교 1·2학년은 새해부터, 중학교 1학년 및 고등학교 1학년은 2018년부터 순차 적용한다. 사이버중독 예방교육을 교과 및 창의적 체험활동과 연계해 실시할 수 있도록 교육자료도 지난해 24종에서 새해 250종으로 늘린다. 교육자료는 흥미를 유도하고 교사가 활용하기 쉬운 동영상 및 애니메이션 등 다양한 형태로 개발한다. 각 부처나 유관기관에 산재해 있는 우수한 교육자료를 일선학교에서 쉽게 접근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교육부 산하 에듀넷 서비스를 개선해 통합제공한다.

전통적인 강의 중심 정보통신윤리교육이 아닌 체험·활동 중심 프로그램도 확대 운영된다. 학교폭력예방 선도학교(어깨동무학교)를 지난해 3109곳에서 새해 4000곳으로 늘려 학생이 주체가 된 또래활동으로 스마트기기 과의존 및 사이버폭력 예방 활동을 필수화한다. 또 사이버폭력 예방 선도학교 150개교, 미디어 리터러시 연구학교 15개교, 인터넷드림학교 450개교 등 615개 정보통신윤리교육 선도학교를 운영한다. 전문 극단이 학교를 방문해 사이버폭력 예방을 주제로 뮤지컬 형식 공연 교육을 실시하는 등 스마트기기를 대체할 수 있는 예술 및 체육 활동 기회도 제공하기로 했다.

교원 사이버 역기능 대응 역량도 강화한다. 정보통신윤리 관련 내용을 현행 △SW 담당교원 연수 △디지털교과서 교원 연수 △학교 관리자 연수에 새롭게 포함시키기로 했다. 초등교원 대상 인터넷 윤리 교수·학습지도안 공모전도 중등교원까지 확대하기로 했다.

정부, 학교 사이버중독 예방교육 합동으로 벌인다

학부모 대상 온라인 원격 연구 콘텐츠를 개발·보급하고 오프라인 교육 및 가족 참여 프로그램도 확대할 계획이다. 한국정보화진흥원 스마트쉼센터에서 학부모가 직접 자신과 자녀의 인터넷·스마트폰 과의존 정도도 진단해 볼 수 있다.

매년 6월 셋째주를 정보통신윤리교육주간으로 운영하고 스마트기기 역기능 예방을 위한 토론 수업, 역할극, 글짓기 대회 등 공모전 및 학예행사를 개최한다. 범국민 캠페인도 지속적으로 추진할 방침이다.

이준식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학교 현장에서 게임·인터넷·스마트폰 과의존의 심각성을 인식하는 것이 중요하고 스마트기기 순기능을 확대해 규제 중심 교육에서 자율적 조절 능력을 함양할 수 있는 교육으로 전환해 나가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주문정 산업경제(세종) 전문기자 mjjoo@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