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P노믹스]DJI 드론 특허, 잡음없는 소리 녹음

드론이 잡음을 제거한 깨끗한 소리를 담는다.

IP노믹스가 발간한 `글로벌 드론 특허 집중분석` 보고서에 따르면 중국 DJI가 선보인 `소음 제거와 신뢰성 높은 오디오 데이터를 수집하는 방법(Unmanned Aerial Vehicle (UAV) for Collecting Audio Data)` 특허(공개번호: US20160063987)는 드론이 특정 대상의 소리를 또렷하게 녹음한다.

촬영이나 감시 업무 등을 수행하는 드론은 표적 대상을 정확히 인식하고 오디오 데이터를 수집해야 한다. 하지만 주변 잡음이나 소음으로 인해 높은 품질의 오디오 데이터를 얻기란 쉽지 않다. 소음 대부분은 프로펠러가 회전하는 과정에서 발생한다.

특허명세서를 보면 소리를 감지하는 마이크로폰이 드론에 기본 탑재된다. 표적 대상의 오디오 데이터를 수집하는 `오디오 소스 수집 마이크로폰(Audio Source Collecting Microphone)` 1개와 드론 프로펠러의 소음을 수집하는 `배경 마이크로폰` 4개를 장착한다. 두 종류의 마이크로폰은 서로 다른 오디오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수집한다. 이때 오디오 소스 수집 마이크로폰이 수집한 데이터에서 배경 마이크로폰이 수집한 배경 소음을 삭제하면 잡음이 제거된 고품질의 표적 오디오 데이터가 생성된다.

IP노믹스 보고서 `글로벌 드론 특허 집중분석`은 글로벌 핵심 특허 130건을 △드론 자체 기능 향상과 플랫폼 △드론 활용 서비스 △드론 활용 도시 인프라·프라이버시·UI/UX·인증확인 등 총 3개 분야로 나눴다.

최근 4년간 드론 관련 특허 중 실현 가능성이 높은 특허를 엄선해 집중 분석했다. 글로벌 핵심 드론 특허에 대한 상세한 분석을 통해 앞으로 집중해야 할 드론 기술을 짚어준다.

※상세 내용은 IP노믹스 홈페이지(www.ipnomics.co.kr )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나유권 IP노믹스 기자 ykna@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