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만들 작품이 있는 페이지에 접속하고(https://goo.gl/RA5zyV) 화면 중앙 시작하기 버튼을 클릭해요. 게임이 시작되면 야구공이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날아가요. 공이 한번 날아 올 때마다 횟수가 1씩 증가해요.
마우스로 빠르게 날아가는 공을 클릭해 볼게요. 어떤 일이 벌어지나요? 소리가 나면서 점수가 10점씩 올라가죠. 횟수가 10이 되면 더 이상 공이 날아오지 않고 게임이 끝나요.
이제 이 게임을 어떻게 만드는지 알아볼까요? [강의 학습하기] 버튼을 클릭해봐요.
먼저 게임이 시작되면 공이 화면 왼쪽 무작위 위치에서 등장하게 해봐요. 이 기능을 잘게 쪼개서 생각해 볼게요. 공 시작 위치가 보이지 않도록 처음에 공은 숨겨져 있어야 해요. 다음으로 화면 맨 왼쪽으로 가기 위해서 x좌표를 -240으로 정해요. 화면 맨 왼쪽에서 시작하지만 높이는 매번 달라지도록 하려면 y좌표를 무작위수로 정해야 해요. 또 공이 언제나올지 모르도록 무작위 수 만큼 기다리게 해야죠. 이 과정 후에 공이 보이도록 하면 이 기능이 완성되요. 여기까지 완성된 코드는 다음과 같아요.
이제 공이 화면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이동하게 해볼게요. [움직임]에서 `~초 동안 x, y 만큼 움직이기` 블록을 갖고 와요. x값에 480을 넣은 것은 화면 맨 왼쪽(-240)에서 맨 오른쪽(240)까지 이동시키겠다는 것을 뜻해요. y값에 40을 넣은 것은 공을 점점 위로 이동시키겠다는 것이죠. 이 블록에서 `~초`가 작으면 공이 빠르게, 많으면 공이 느리게 날아가요. 이동하는 거리는 똑같지만 그것을 몇 초 만에 이동할지 정하는 거예요.
이렇게 공이 한번 던져지면 횟수가 1씩 올라가도록 해 볼게요. 먼저 변수 `횟수`를 만들어요. 이어서 [자료]에서 `~에 ~만큼 더하기` 블록을 가져와서 `횟수에 1만큼 더하기`로 바꿔줘요. 이렇게 하면 던진 횟수가 확인이 가능해요.
마지막으로 이런 행동을 계속 반복하게 해 볼게요. 앞서 완성된 코드를 [흐름]의 `계속반복하기` 블록 안에 넣으면 돼요. 완성된 코드는 다음과 같아요.
이번에는 날아가는 공을 마우스로 클릭하면 소리가 나고, 점수가 올라가게 해 볼까요. `점수` 변수를 만든 후, [시작] `오브젝트를 클릭했을 때`와 [소리] `소리 ~초 재생하기`와 [자료]에서 `~에 ~만큼 더하기`를 가져와 다음과 같이 코드를 만들어요.
마지막으로 공을 10번 던지면 게임이 끝나도록 `모양 숨기기`와 `모든 코드 멈추기` 블록을 활용해 다음과 같이 코드를 만들죠.
드디어 게임이 완성됐어요. 공의 속도가 매번 달라지거나 다른 오브젝트를 추가해 해당 오브젝트를 클릭하면 점수가 깎이는 기능을 넣어 나만의 야구공 맞히기 게임을 만들어 보는 것은 어떨까요? 완성된 작품은 친구들에게 자랑해 보세요!
도움말=송상수 엔트리교육연구소 연구원,
김지선기자 river@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