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프트웨어야 놀자]레이싱 게임 만들기](https://img.etnews.com/photonews/1701/910487_20170105103444_420_0001.jpg)
오늘 만들 작품이 있는 페이지에 접속하고(https://goo.gl/eQSoCc) 화면 중앙의 시작하기 버튼을 클릭해요. 게임이 시작되면 초시계가 동작해요. 키보드 위, 아래 화살표를 누르면 속도가 점점 빨라지거나 줄어들어요. 키보드 오른쪽, 왼쪽 화살표를 누르면 자동차가 회전을 해요.
키보드로 속도를 올려서 주행코스가 아닌 배경에 닿아 봐요. 어떤 일이 일어나나요? 속도가 갑자기 줄어요. 이번에는 깃발에 닿아 봐요. 깃발에 닿으면 초시계가 멈추며 게임이 끝나요.
이제 이 게임을 어떻게 만드는지 알아볼까요. [강의 학습하기] 버튼을 클릭해 볼게요.
먼저 게임이 시작되면 초시계가 시작되고 키보드 위, 아래 화살표로 속도를 조절하게 해 볼게요. `흰 자동차` 오브젝트를 클릭해요. 초시계는 [계산]에서 `초시계 시작하기` 블록으로 동작시킬 수 있고, 자동차를 움직이려면 [움직임]에서 `이동 방향으로 10만큼 움직이기` 블록이 필요해요. [흐름]의 `계속 반복하기` 블록도 함께 사용해 다음과 같이 코드를 만들게요.
![[소프트웨어야 놀자]레이싱 게임 만들기](https://img.etnews.com/photonews/1701/910487_20170105103444_420_0002.jpg)
[시작하기]를 누르면 자동차는 10이라는 일정한 속도로 앞으로 계속 이동해요. 이번에는 속도를 조절하는 기능을 만들어 볼게요. 먼저 `속도`라는 변수를 만들어요. 각 키보드 키를 눌렀을 때 속도를 더하거나 줄어들게 하고, 자동차가 일정한 속도가 아닌 `속도` 변수 만큼 이동하게 해 볼게요. [흐름]의 `만일 ~이라면`, [판단]의 `~키가 눌러져 있는가`, [자료]의 `~에 ~만큼 더하기`, `속도값` 블록을 가져와 다음과 같이 코드를 추가할게요.
![[소프트웨어야 놀자]레이싱 게임 만들기](https://img.etnews.com/photonews/1701/910487_20170105103444_420_0003.jpg)
이제 [시작하기]를 누르면 자동차는 속도만큼 이동하게 되고, 위, 아래 화살표 키로 속도를 조절할 수 있어요.
이번에는 키보드 오른쪽, 왼쪽 화살표 키로 자동차의 방향을 회전시켜 볼게요. 앞서 만든 코드와 비슷하지만 화살표 키를 눌렀을 때 [움직임]의 `방향을 ~만큼 회전하기` 블록을 넣어서 만들 수 있어요. 완성된 코드는 다음과 같아요.
![[소프트웨어야 놀자]레이싱 게임 만들기](https://img.etnews.com/photonews/1701/910487_20170105103444_420_0004.jpg)
[시작하기]를 누르면 자동차를 자유자재로 움직일 수 있어요. 하지만 주행코스를 벗어나거나, 깃발에 닿아도 아무런 일이 일어나지 않아요. 주행코스를 벗어났을 때 속도를 급격하게 줄이기 위해서는 [자료]에서 `~를 ~로 정하기` 블록을 사용하면 돼요. 또 깃발에 닿았을 때 초시계를 멈추도록 하려면 [계산]에서 `초시계 멈추기 `블록을 사용하면 돼구요. 완성된 코드는 다음과 같아요.
![[소프트웨어야 놀자]레이싱 게임 만들기](https://img.etnews.com/photonews/1701/910487_20170105103444_420_0006.jpg)
![[소프트웨어야 놀자]레이싱 게임 만들기](https://img.etnews.com/photonews/1701/910487_20170105103444_420_0005.jpg)
드디어 게임이 완성됐어요. 제한 시간 기능을 넣어 나만의 레이싱 게임을 만들어 보는 것은 어떨까요? 완성된 작품은 친구들에게 자랑해 보세요!
도움말=송상수 엔트리교육연구소 연구원,
김지선기자 river@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