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프트웨어(SW)인증컨소시엄이 SW인증 시험성적서 서비스를 시작했다고 9일 밝혔다. SW인증컨소시엄에는 전자신문, SW산업협회, STA테스팅컨설팅이 참여한다.
SW를 ISO·IEC·IEEE 29119 표준에 따라 테스트하고 품질 결과를 시험성적서로 제공한다. 권원일 STA테스팅컨설팅 대표는 “시험성적서 제공 서비스를 시작한 후 관련 문의가 늘었다”면서 “여러 건의 시험성적서 제공 서비스로 확대한다”고 말했다.
시험성적서 제공은 SW 품질에 대한 표준적 검증 효과가 있다. 표준 기반 테스팅 산출물로 실무 관점 활용성 제고와 차별화된 SW인증컨소시엄 테스트 방법론을 경험한다.
SW 모듈화 양상이 확대됨에 따라 스타트업, 중소기업 등에서 개발해 대기업이나 공공기관에 공급하는 사례가 늘어난다. SW 객관적 품질 증명 필요성이 커졌다. 시험성적서 제공 서비스 수요는 늘 전망이다.
ISO·IEC·IEEE 29119 표준은 실무 중심 테스팅 활동 기반으로 만들어진 SW 테스팅 국제 표준이다. SW가 적용되는 IT, 의료, 국방, 항공, 자동차, 기능안전 분야 등 전 분야에 적용된다. IEEE 829, BS 7925 등은 수 십 년간 산업계 전반에 광범위하게 적용돼 기존 표준을 대체한다.
신혜권 SW/IT서비스 전문기자 hkshin@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