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우수명품대학]<79>대전대학교 "프로젝트형 실무교육으로 교육효과↑"

대전대학교 IT소프트웨어공학과는 프로젝트형 실무교육으로 교육효과를 높였다.
대전대학교 IT소프트웨어공학과는 프로젝트형 실무교육으로 교육효과를 높였다.

대전대학교 IT소프트웨어공학과는 프로젝트형 실무교육을 활용해 IT전문가를 양성한다.

대전대 IT소프트웨어공학과는 2013년 10월 설립된 중소기업 계약학과로 계약학과 참여기업 학과운영 참여제를 운영한다. 계약학과 참여기업 만족도와 교과목 수요조사해 교육과정을 개편한다. 이를 토대로 기업이 요구하는 산업맞춤형 실무교육을 제공한다.

특히 대전대는 학생들이 프로젝트에 참여해 실질적인 역량을 갖출 수 있도록 돕는다.

3인 프로젝트 수업을 제공해 학생과 참여기업, 교수가 팀을 구성해 IT소프트웨어 관련 프로젝트를 수행하도록 지원한다. 3인 협력으로 기업이 현장에서 겪는 애로사항을 발굴, 해결할 수 있는 맞춤형 교육이 가능하다.

또 실무프로젝트 수업을 마련해 회사 담당업무와 연계 주제를 선정, 해당 시스템을 개발하도록 한다. 시스템 개발과 실습을 병행해 역량을 키울 수 있다.

3인 프로젝트와 실무 프로젝트로 개발된 프로그램을 주제로 학기마다 `공동 팀 프로젝트 발표 워크샵`을 연다. 학생은 자신이 개발한 프로그램을 학생, 교수에게 발표하고 의견을 공유한다. 피드백을 토대로 학생은 자신의 프로그램을 한단계 더 발전시킬 수 있다.

대전대는 학생들의 IT소프트웨어 작품 등록을 의무화했다. 학생은 프로젝트를 수행하면서 관련 정보를 등록하도록 지도한다. 대전대는 학생들이 등록한 정보를 모아 지식 데이터베이스를 구축, 공유해 문제해결 역량을 높인다.

향후 중소기업진흥공단 주관 팀 프로젝트에 참가하는 등 프로젝트 과목을 확대 운영한다.

학생들의 학비 부담은 최소화한다. 대전대는 이를 위해 학생 대상으로 등록금 부담을 지원하는 교내 대응자금을 활용 중이다. 학과 등록금 중 학생 부담금은 전액 장학금으로 돌려준다. 또 계약학과 과정을 확대할 예정이다. 재교육형 석사과정과 채용조건형 석사과정 계약학과 개설을 논의 중이다.

정한일 대전대 계약학과장은 “전국적으로 소프트웨어 전문인력이 부족해 국가차원에서 전문인력 양성에 노력하는 상황”이라며 “우리 학과는 기업과 지역사회가 요구하는 IT전문가 수요를 충족하고자 실무에 강한 IT소프트웨어 전문 인재 양성을 목표로 한다”고 말했다.

이영호기자 youngtiger@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