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해가 지날 때면 언제나 그랬듯이 새해 계획을 세우실 겁니다.
10대에는 `책 100권 읽자` `성적을 10점 더 올리자` 등 수많은 계획을 수첩에 적습니다. 20~30대가 되면 새해 계획을 세우고 점검하는 시기, 놓쳐선 안 될 중요한 게 하나 더 생깁니다. 바로 내가 가진 자산을 꼼꼼히 챙기는 것입니다. 그 중에서도 장기자산 중 하나인 보험내역을 꼼꼼하게 챙기는 것이 중요합니다.
보장성보험이든 연금보험이든 보험 상품은 한 번 가입하면 3년에서 10년, 20년간 함께해야 하는 소중한 인생 자산이기 때문인데요. 게다가 자동차를 사게 되면 실과 바늘처럼 자연스레 따라붙는 `자동차보험` 등 필수적인 보험도 있습니다. 그러나 보험 가입할 때 보험회사 홈페이지를 옮겨 다니며 가격 비교하느라 골치 아프기 일쑤입니다. 이젠 한 곳에서 다양한 보험상품 가격을 비교해볼 수 있다는데요. `보험다모아`가 무엇인지 더 알아볼까요.
Q:보험다모아란 무엇인가요.
A:온라인 보험 슈퍼마켓을 표방하며 2015년 11월 30일 문을 연 `보험다모아`는 소비자가 직접 인터넷에서 보험상품 가격정보를 비교해 보고 가입할 수 있는 온라인 플랫폼입니다. 생명보험협회와 손해보험협회가 공동 운영하고 있습니다. 보험다모아는 손해보험회사와 생명보험회사에서 판매하는 상품을 한곳에 모아, 단독 실손의료보험, 자동차보험, 여행자보험(국내, 해외, 유학생), 연금보험(세제적격, 세제비적격), 보장성보험(질병, 암, 상해, 운전자, 어린이, 종신, 정기, 화재·재물, 골프), 저축성보험(금리연동, 금리확정, 변액(유니버셜)저축, 변액연금) 총 6개 상품군으로 분류해 놓았습니다. 현재 34개사, 287개 상품이 등재되어 있습니다. 보험가입을 원하는 소비자는 홈페이지에 들어가 보험종류를 선택하고 각사 상품별 보험료를 비교한 뒤 보험사를 선택해 상품에 가입하면 됩니다.
Q: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보험다모아`를 이용하나요.
A:보험다모아는 출범 1년만에 방문자수가 100만명을 훌쩍 뛰어넘었습니다. 방문자들이 주로 이용하는 채널은 인터넷(66.2%)으로, 모바일(33.8%)보다 2배 많았습니다. 유입 경로는 네이버 (43.9%), 금융상품통합비교공시(10.3%), 다음(6.9%), 기타(직접입력 등 38.9%) 순이었습니다.
상품별 페이지 검색현황은 보장성보험(29.4%)이 가장 많았으며 그 뒤를 자동차보험(22.3%), 단독 실손보험(15.1%), 여행자보험(10.0%), 연금보험(8.3%), 저축보험(8.2%), 암보험(6.5%) 순이었습니다. 금융당국은 곧 보험다모아를 인터넷포털 네이버, 다음과 연계할 계획입니다.
Q:자동차보험이 굉장히 많은데 비교 분석할 수 있나요?
A:네. 가능합니다. 게다가 올해부터 수입차도 `보험다모아`에서 각 보험사가 제시하는 실제 자동차보험료를 비교·조회할 수 있습니다. 출고된지 15년 이하 국산차 만을 대상으로 했던 보험다모아 실제 보험료 조회서비스를 수입차와 노후차(출고 후 15년 초과), LPG(액화석유가스)차로 확대한겁니다. 개인별 사고 이력과 할인·할증 등급이 반영된 실제 보험료를 한눈에 비교해볼 수 있습니다. 그동안은 만기가 1개월 이하 남은 갱신예정 계약만 대상이었지만 이제는 새로 자동차를 구입하거나 최초로 자동차보험에 가입하는 경우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에 따라 전체 개인용 자동차보험(약 1700만 건) 가운데 실제 보험료 조회 대상인 계약 비중이 75%에서 93%로 높아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Q:보험상품 비교는 `보험다모아`에서만 가능한가요.
A:그렇지 않습니다. 온라인보험슈퍼마켓 `보험다모아`가 시장에 안정적으로 자리를 잡아가는 가운데 이와 비슷한 보험상품 비교 사이트가 속속 등장하고 있습니다.
보험 스타트업 디레몬은 애플리케이션 `레몬클립`에서 보험 상품 가입 내역, 보험료 수준 등을 보여줍니다. 중복되는 보험이 있는지, 못 받은 보험금은 없는지 앱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 다이렉트 자동차보험 가격을 비교해 주는 서비스도 제공합니다.
스타트업 마이리얼플랜은 직접 구축한 분석시스템으로 고객에게 가장 필요한 보험 플랜 3개를 추천해줍니다. 동부화재 자회사 동부금융서비스는 보험비교사이트 `보험다여기`를 오픈했습니다. 성별, 생년월일 등 최소 정보만 입력하면 모든 보험사 보장 내용 및 보험료 정보를 부담 없이 간편하게 비교할 수 있습니다.
Q:보험 내역 한 번에 확인하는 `내보험 다보여`란 무엇인가요.
A:자신이 가입한 모든 보험의 보장내역을 온라인에서 한번에 확인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클릭 한 번으로 보험 보장 내역을 확인할 수 있는 내보험 다보여는 한국신용정보원이 출시했습니다. 내보험 다보여에 접속해 휴대전화·신용카드·공인인증서 가운데 한 가지 방식으로 인증하면 자신의 계약 현황과 보장 내역, 보험료, 납입 주기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계약 현황과 관련해 이용자가 가입한 전체 보험계약·보험료 납부 현황 등 정보를 그래픽으로 확인할 수 있고, 현재 나이를 기준으로 남아 있는 보장기간도 알려줍니다. 사고가 났을 때 약정한 금액을 지급하는 정액형 보장의 전체 계약과 상세 보장내역도 나열해 볼 수 있습니다. 특히 분석통계를 이용하면 성별·연령대별 상위 10개 주요 보장을 선정해 자신이 속한 그룹의 평균 보장금액과 자신의 실제 보장 수준을 비교해볼 수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Q:좀 더 저렴하게 보험에 가입하는 방법은 뭔가요.
A:보험상품은 가입형태에 따라 수수료 차이로 보험료가 달라질 수 있는데, 일반적으로 온라인 또는 전화가입(TM) 방식으로 좀 더 저렴하게 가입할 수 있습니다. 또 상품 가입 시 일정 조건을 만족하는 경우 건강체 할인을 받을 수 있으며, 자동이체 할인이나 고액할인제도 등이 있으니 꼼꼼히 살펴봐야 합니다.
김지혜 금융산업/금융IT 기자 jihye@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