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퀘스트(대표 김순모)는 회사 운영에 꼭 필요한 경리업무, 노무업무, 세무업무를 대행해주는 자동화 솔루션 경리봇, 세무봇을 3월 16일 출시한다고 밝혔다.
중소기업 ERP '얼마에요'로 널리 알려진 아이퀘스트는 20년간 20만 고객에게 통합경영관리 솔루션을 제공하며 신규 사업자들이 비용 부담 때문에 경리사원 채용, 장부 작성 시간 및 관련 지식 부족, 급여/노무/4대 보험 신고 고민, 세무대리 비용 부담 등으로 사업 운영에 많은 애로사항을 겪고 있는 것을 확인하였다.
이런 신규 사업자의 실질적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장시간 내부 기획진과 개발자들이 연구하여 '경리봇', '세무봇'을 개발, 출시하게 되었다.
경리봇은 경리사원을 대신하여 장부를 자동으로 만들어주는 웹 클라우드 기반 자동 기장 시스템으로 사업자분들은 경리봇을 이용하면 특별한 조작을 하지 않더라도, 경리봇이 회사에서 발생한 매입/매출 내역을 자동수집, 자동분개, 자동입력하고 장부를 생성하여 경리장부를 편리하게 관리할 수 있으며 급여관리, 4대 보험 신고 등 노무업무 대행과 동시에 다양한 경영 보고서를 볼 수 있다.
세무봇은 누구나 쉽게 간편장부/복식장부 작성뿐만 아니라 부가세, 원천세, 소득세, 법인세, 연말정산 등의 신고 기능을 처리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사업자가 특별한 조작을 하지 않더라도, 경리봇이 회사에서 발생한 매입/매출 내역을 자동수집, 자동분개, 자동입력하여 장부를 자동 생성하며, 세무봇이 장부를 검토, 세무 신고를 진행하여 누구나 쉽고 편리하게 세무회계 업무를 할 수 있다.
새로 출시된 '경리봇, 세무봇'은 사업 운영에 필수적인 경리업무, 노무업무, 세무업무를 경리직원을 대신하여 처리 지원 함으로써 업무환경 혁신과 그에 따른 비용 절감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본다.
(주)아이퀘스트 양승언 전무는 "20여 년 쌓아온 기술력과 명성을 바탕으로 IT 트렌드, 고객 사용 패턴 및 사용자 환경 분석을 통해 신규 사업자들의 어려운 경영 환경에 많은 도움이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