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여드름, 근원적인 치료방법 모색해야

성인여드름, 근원적인 치료방법 모색해야

일반적으로 여드름은 호르몬이 왕성하게 분비되는 사춘기에 주로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성인이 된 후에도 나타나는 경우가 적지 않다.

이 같은 성인여드름의 발병에는 불규칙하고 기름진 식습관, 흡연, 음주 등 잘못된 생활습관을 비롯해 여러 가지 내, 외부적 원인이 작용한다.



한의학에서는 여드름을 단순한 피부질환이 아니라 호르몬 상태나 신체 내부 장기 기능에 문제가 있을 때 발생하는 질환으로 보고 그에 따른 근원적인 치료방법을 모색한다.

이에 따라 한방에서는 성인여드름 치료 시 엠톤 치료, 미세약초침, 환자 맞춤형 한약 등 통합적 한방치료가 시행되고 있다.

엠톤 치료는 도장침을 이용해 피부에 마이크로 멀티홀을 만들어 치료 약물을 피부 속으로 빠르게 주입하는 치료법이다. 피부재생력 향상을 통해 여드름 흉터를 개선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미세약초침은 천연 성분으로 구성된 미세한 약초침을 토너와 섞어 얼굴이나 등, 가슴, 팔에 가볍게 문질러 유분의 연마 및 분해를 통해 여드름을 개선하는 치료법이다. 미세약초침은 표피 재생을 촉진시킴으로써 여드름 및 여드름 자국 완화에 도움을 준다.

환자 맞춤형 한약치료는 환자의 체질과 여드름 상태는 물론 여러 가지 복합적 요소를 면밀히 종합적으로 분석하고 파악해 그에 따른 한약을 처방하는 것을 말한다.

이때 환자에게 처방되는 한약은 체질 개선, 면역력 강화, 여드름 증상 완화, 신체 밸런스 회복 등을 기대할 수 있는 한약재들을 담당의가 직접 조합해 환자 맞춤형으로 만들어진다.

성인여드름, 근원적인 치료방법 모색해야

후한의원 유지희 원장은 “여드름은 어떠한 이유로 발생하는지 원인을 정확히 알고 발생 기제를 중심으로 치료 방향을 잡는 것이 중요하다”며 “여드름 치료를 위해서는 잘못된 생활습관을 바르게 교정하고 기름진 음식을 멀리하는 습관을 가질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이어 “한방에서는 환자 개개인의 상태에 초점을 맞춰 다양한 여드름 원인에 대비할 수 있는 다각적이고 종합적인 여드름 치료가 진행된다”며 “특히 외부적 원인인 피지 과잉 분비뿐만 아니라 체내에서 발생되는 과도한 열과 독소 등 여드름의 근원적인 원인을 제거하는 방향으로 치료가 시행된다”고 덧붙였다.

이종민 기자 (jongmin1@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