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트업, 글로벌 기업을 꿈꾼다] (4)오투오솔루션

[스타트업, 글로벌 기업을 꿈꾼다] (4)오투오솔루션

우리 아파트 관리비는 옆 아파트 단지보다 비쌀까?

전국의 아파트 관리비를 클릭 한 번으로 쉽게 조회하고 비교할 수 있는 서비스가 등장했다.

오투오솔루션(대표 이길상)은 최근 전국 아파트 관리비를 손쉽게 조회·비교·분석할 수 있는 웹과 애플리케이션(앱)인 '아파트랩(AptLAB)-관리비 조회 비교 서비스'를 오픈했다.

아파트랩은 공공 데이터베이스(DB)가 제공하는 전국의 아파트 관리비 정보를 바탕으로 단지별 관리비를 세대별, 단지별로 한눈에 보여 주는 앱이다. 대구스마트벤처캠퍼스에서 자금을 지원받아 개발했다.

현재 아파트 관리비를 공개하고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곳은 국토교통부의 공동주택관리정보시스템뿐이다. 그러나 일반인은 정보를 이해하기 힘들다. 일반 부동산 관련 서비스는 자세한 관리비 정보를 제공하지 못한다.

[스타트업, 글로벌 기업을 꿈꾼다] (4)오투오솔루션

아파트랩 서비스는 아파트 관리비 오픈 API를 기반으로 자체 알고리즘과 지도 사용자환경(UI)/사용자경험(UX)을 활용했다. 그래프, 표, 인포그래픽으로 단지별 관리비를 한눈에 보여 준다. 최대 3개 아파트 단지 관리비를 비교 분석한 정보를 제공한다. 관리비뿐만 아니라 전기료, 수도료, 난방비 등 다양한 정보도 조회할 수 있다.

현재 국내 2만9000여개 아파트 단지 가운데 국토부가 제공하는 1만5000여개 단지의 관리비 정보를 담고 있다. 수시로 변하는 아파트 관리비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분석해 준다.

이길상 대표는 “아파트는 국민의 70%가 거주할 정도로 생활과 밀접하지만 관리비의 투명성과 소통은 아직 미흡한 수준”이라면서 “아파트 생활 편의 향상과 정보 제공, 합리적이고 투명한 관리 운영에 도움을 주기 위해 앱을 개발했다”고 설명했다.

[스타트업, 글로벌 기업을 꿈꾼다] (4)오투오솔루션

정재훈기자 jhoon@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