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분석]'드론을 배워라' 드론 교육시장 급성장

드론 조종사
드론 조종사

드론 교육 시장이 빠르게 확대되고 있다. 그동안 드론을 취미나 레저용으로 배웠다면 최근 들어서는 촬영, 배송, 감시 등 드론을 활용한 서비스 용도로 배우려는 수강생이 늘고 있다. 드론을 취업이나 창업 또는 비즈니스로 연결하려는 요구가 느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산업용 드론은 자동차, 선박, 항공기와 산업 생태계가 비슷하다. 산업용 드론을 운용하려면 필요한 것이 많다.

우선 조종사 자격증을 따야 한다. 1회용이 아니기 때문에 드론을 보관, 수리, 유지할 수 있는 기술과 인력도 필요하다. 규모는 작아도 항만이나 공항처럼 이·착륙장을 구축해야 하고, 드론을 다수 활용할 때는 주차장과 같은 보관 창고도 필요하다. 시험 비행을 위한 지정 공역, 비행 금지 구역, 추락이나 선로를 이탈했을 때 대응할 수 있는 법·제도 관련 지식도 갖춰야 한다.

결국 드론 산업이 성장할수록 교육 수요는 함께 늘 수밖에 없다. 드론 교육은 조종 자격증, 기체 수리와 유지 등 드론 정비, 이·착륙 설비 구축 및 운영에 관한 엔지니어링, 부가 응용 서비스 등 크게 네 가지로 이뤄진다.

드론 조종 자격증 획득을 위한 시뮬레이션 조종 교육.
드론 조종 자격증 획득을 위한 시뮬레이션 조종 교육.

조종 자격증은 가장 주목받는 분야다. 12㎏ 초과 산업용 드론을 조종하려면 자동차 운전면허증처럼 자격증부터 따야 한다.

국토교통부 집계에 따르면 드론 조종사 자격 취득자 수는 지난 2013년 52명에서 매년 급증, 올해 5월 말 기준으로 총 1800명을 넘어섰다. 2014년에는 667명, 2015년에는 872명, 지난해에는 1351명을 각각 기록하는 등 꾸준한 증가세를 보였다. 올해는 2000명을 넘길 것으로 예상된다. 지난 1분기 자격증 응시자 수는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 300% 이상 늘었다.

2015년까지는 자격증 주 수요층이 드론 사업체 관계자가 아니면 개인 마니아가 대부분이었다. 그러던 것이 지난해부터는 졸업을 앞둔 공대생 또는 드론을 도입했거나 도입하려는 기관 임직원이 드론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해 몰려들기 시작했다.

드론 응용 서비스 산업이 성장할 것에 대비해 취업, 창업, 신규 비즈니스 추진용으로 미리 자격증을 따두려는 것으로 분석된다.

드론 조종 자격증은 항공, 방송, 탐사, 관측, 산림 보호, 약제 살포, 산불 감시, 조난자 수색, 구호물품 수송, 택배, 국토 조사 등 다양한 드론 기반의 민·관 서비스 분야 취업 및 창업 도구로 활용할 수 있다.

국토부 지정 전국 드론 전문 교육기관.
국토부 지정 전국 드론 전문 교육기관.

자격증을 딸 수 있는 교통부 지정 드론 전문 교육 기관도 지난해 7개에서 올해 11개로 늘었다. 아세아무인항공교육원, 무인기술, 대한상의 인력개발원은 이론과 실기 교육장을 별도로 운영하기 때문에 전국 14개 지역에 공인 시험장이 있는 셈이다.

전문 교육기관 외에 드론산업 저변 확대를 목적으로 드론 관련 기초 정보나 드론 조종 체험 기회를 제공하는 대학, 기관, 단체는 수백개에 이른다.

드론 수리와 관리 교육
드론 수리와 관리 교육

기체 수리와 유지 관리를 전문으로 수행하는 드론 정비 교육 시장도 주목할 분야다. 드론을 활용해 목적을 달성하려면 드론 유지 관리가 항상 필요하다.

고장 난 드론을 수리하고 평소에 정비, 필요할 때 즉시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인력이 드론 정비사다.

드론 정비사는 DJI 등 주요 드론 개발 제조업체가 자체 기준으로 인력을 양성하고 있다.

대학 항공정비학과, 항공직업전문학교, 항공사 교육훈련원 등 일부 기관이 드론 정비 교육을 실시하고 있지만 아직까지 드론 전문 정비사 자격 제도는 마련돼 있지 않은 상태다.

현재 드론 정비는 배터리를 비롯한 부품 교체, 간단한 교정 등 경미한 보수 작업은 제작사나 지정 교육 기관이 할 수 있다. 그러나 속도, 방향, 목적 기능에 변화를 주는 수리·개조 작업은 승인 또는 승인 받은 업체나 기관만 가능하다.

드론 조종 체험
드론 조종 체험

이·착륙 설비 구축 및 운영 엔지니어는 공항, 항만에서 활동하는 관제 전문 인력에 비유된다.

현재 산업용 드론 이·착륙장이 보편화되지 않았고 제도도 뒷받침돼 있지 않지만 앞으로 최고급 전문 인력 대우를 받을 것으로 예상되는 분야다. 수많은 드론이 제각각 공중을 날며 임무를 수행할 때 이를 정밀 제어할 수 있는 관제 인력과 장비는 필수다.

드론 응용 서비스 교육은 조종사 자격 획득 후 특정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 주는 2차 교육이다. 운송을 비롯해 재난 감시, 국토 조사 등 드론 응용 서비스 업무는 조종 능력과 해당 분야 전문 지식을 갖추고 있어야 가능하다. 응용 서비스 교육 시장도 확대될 전망이다.


그래픽 <국내 드론 운영 현황, 누적 통계>

* 장치 신고 대상: 사업용 드론 및 비사업용 자체 중량 12kg 초과 드론

표 <드론 응용 서비스와 조종 자격증 활용 분야>

표<국토부 지정 드론 교육기관 현황>

* 자료 : 국토교통부

[이슈분석]'드론을 배워라' 드론 교육시장 급성장

[이슈분석]'드론을 배워라' 드론 교육시장 급성장

[이슈분석]'드론을 배워라' 드론 교육시장 급성장


부산=임동식기자 dslim@etnews.com
부산=임동식기자 dslim@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