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신문인터넷 이상원기자] HDC아이콘트롤스는 지난 27일 IBS코리아가 개최한 ‘제1회 대한민국 지능형 건축물 대전’에서 설비 시스템 부분 최우수상을 수상했다고 29일 밝혔다.
대한민국 지능형건축물 대전은 국내 지능형건축물의 기술력과 성능 부문에 대한 경쟁을 통해 우수한 지능형 건축물을 선정하는 행사다.
이번에 최우수상을 받은 HDC아이콘트롤스의 제품은 건물 자동화 시스템(BAS)인 프로닉스(FRONNIX) 시스템과 건물 에너지 관리 시스템인 I-BEMS이다. 모두 정부의 에너지정책과 맞물려 각광받고 있는 솔루션이다.
프로닉스는 건물의 냉난방, 전력, 조명 등을 자동으로 컨트롤해 쾌적한 건물 실내 환경을 조성할 수 있게 하는 시스템이다. 또 i-BEMS는 건물에서 소비하는 에너지를 분석해 낭비되는 에너지를 찾아내서 건물 운영비를 절감할 수 있게 하는 에너지 관리 시스템이다.
HDC아이콘트롤스는 이를 기반으로 대구은행 본점, DGB 혁신센터, 김해공항, 아모레 퍼시픽 신사옥, 아이파크몰 등 중형부터 초대형 건물까지 다양한 건물에 대한 자동화 시스템 및 에너지 관리시스템(BEMS)를 구축 중에 있다.
또한 에너지효율화(ESCO) 사업, 태양광, ESS, 연료전지 등 신재생에너지 구축 및 발전 사업까지 사업영역을 확대해 에너지 전문기업으로서의 입지를 확고히 할 예정이다.
HDC아이콘트롤스 관계자는 “이번 수상은 건물 자동화 및 에너지 관리 분야에 대한 업계 최고 수준의 기술력을 입증한 사례”라면서 “신사업들이 성공적으로 이루어 질 경우 2020년까지 500억원 이상 매출 달성도 예상된다”고 말했다.
이상원기자 sllep@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