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픈소스SW 라이선스 컨설팅의 성공 사례

에이아이브레인은 인공지능 로봇, 가상 비서, 그리고 인공지능 게임 등 첨단 인공지능 기술을 기반으로 신규 사업을 개발하고 있는 글로벌 회사이다.

이 회사는 특히 누구든지 인공지능 컴포넌트와 결합하고 확산할 수 있는 지능형 로봇 소프트웨어 플랫폼(intelligent Robot Software Platform, iRSP)의 보급에 집중하여 글로벌 사업을 강화하고 있다. 또한 핵심 인공지능 기술을 보안인증 기술과도 접목하기 위하여 한국전자인증과 함께 인증보안 기술의 지능화 연구 개발 및 제품화에도 전사적인 연구 개발 노력을 경주하고 있다.

이러한 노력과 성과에 힘입어 에이아이브레인은 인공지능 게임 등 첨단 인공지능 기술을 기반으로 신규 사업을 개척하였고, 작년 9월에 미국 컴퓨터전문미디어인 데이터메이션이 선정한 주목할 만한 글로벌 인공지능 기업 TOP 20에 구글, 아마존, 애플, 페이스북 등과 함께 선정되기도 하였다.

에이아이브레인은 핵심 제품인 지능형 로봇 소프트웨어 플랫폼에 다양한 오픈소스SW를 전략적으로 활용하고 있다. 즉, 개발 단계에서는 첨단 기술의 오픈소스SW를 사용하여 개발생산력을 향상시켰고, 판매 단계에서는 이 제품을 누구나 사용하고 개선시킬 수 있도록 오픈소스SW 라이선스인 GPL(General Public License) 하에서 배포하고 있다.

이러한 오픈소스SW 라이선스 정책에 힘입어 제품의 보급과 확산이 전세계적으로 가속화 되고 있는 상황이다. 그러나 오픈소스 라이선스 정책에 따른 사업 수익성 문제와 의무사항 준수와 같은 컴플라이언스 이슈가 사업추진에 발목을 잡았다.

이에 에이아이브레인은 한국저작권위원회가 제공하는 오픈소스SW 컨설팅을 요청하였고, 현장에 즉각 파견된 전문 컨설턴트가 현황 진단 및 문제 분석을 진행하여 이중 라이선스(GPL + Commercial License) 정책을 통한 사업 가능성을 확인하였으며 오픈소스SW 라이선스 분석과 검증을 통해 오픈소스SW 라이선스 이슈와 컴플라이언스 문제를 해결하였다.

한국저작권위원회는 금년부터 더욱 강화된 전문 지원체계로 오픈소스SW 라이선스 컨설팅을 제공한다. 즉, 고객의 편의를 위해 컨설턴트가 직접 현장을 방문해서 오픈소스SW 라이선스에 관련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전문 컨설팅, 교육 컨설팅, 거버넌스 컨설팅, 일반 컨설팅 등을 무료로 제공하게 된다.

특히 전문 컨설팅은 오픈소스SW 분석 도구인 코드아이를 사용하여 공학 전문가와 법률 전문가가 소스코드에 포함된 오픈소스SW의 라이선스를 판별하고 저작권 침해와 라이선스 위반을 사전에 해결할 수 있도록 자문 서비스와 결과보고를 수행한다.

또한 그 밖의 컨설팅으로는 오픈소스SW 전반에 대한 직원의 인식제고에는 교육 컨설팅이, 비용과 위험관리 차원에서 가장 최적화된 관리 체제의 구축을 위해서는 거버넌스 컨설팅이, 돌발적이거나 단편적인 이슈에 대한 해결에는 일반 컨설팅이 제격이다. 이 모든 컨설팅은 한국저작권위원회가 운영하는 오픈소스SW 라이선스 종합정보시스템 홈페이지에서 신청이 가능하며 복수 신청 또는 반복 신청도 가능하다.

향후에도 지능형 로봇 소프트웨어 플랫폼의 오픈소스SW 이중 라이선스 정책으로 글로벌 시장을 개척하고 오픈소스SW의 컴플라이언스 이슈가 없이 인공지능 대표 기업으로 성장하고 있는 에이아이브레인과 같이 한국저작권위원회의 오픈소스SW 컨설팅 사업의 베스트 프랙티스(Best Practice)가 다양한 분야에서 더 많이 만들어지기를 기대한다.

전자신문인터넷 이정민 기자 (jmlee@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