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켓 트렌드]홈앤쇼핑, '모바일'을 향해 쏴라...TV홈쇼핑의 변신

홈앤쇼핑이 모바일 쇼핑 고도화에 드라이브를 걸었다. 지난 2013년 첫 선을 보인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앱)에서 차별화한 서비스를 지속 선보이며 고객 편의성을 강화하고 있다. 최근에는 기존 TV 방송과 자체 모바일 편성 채널을 시청할 수 있는 2채널 서비스를 선보이며 모바일 쇼핑 강자로 입지를 굳혔다.

코리안클릭에 따르면 홈앤쇼핑 모바일 앱은 2015년 5월부터 현재까지 홈쇼핑 앱 부문 순이용자 수 1위를 기록했다. 홈앤쇼핑 앱 이용하는 이용자 수치를 나타내는 단독 이용률은 종합몰 부문 1위, 전체 커머스 업계 4위에 각각 오르며 높은 고객 충성도를 나타냈다.

[마켓 트렌드]홈앤쇼핑, '모바일'을 향해 쏴라...TV홈쇼핑의 변신
홈앤쇼핑 모바일 2채널 서비스
홈앤쇼핑 모바일 2채널 서비스

◇모바일에서 '고객·상생' 두 마리 토끼 잡는다

홈앤쇼핑은 최근 모바일 전용 방송 서비스 '모바일 2채널'을 선보였다. 홈쇼핑 업계에서 유일한 모바일 전용 방송서비스다. TV쇼핑과 동일하게 쇼호스트 안내를 받아 상품을 확인할 수 있다. 홈앤쇼핑은 회사 설립 취지인 중소기업 판로 확대를 현실화하기 위해 모바일 채널에 중소협력사 입점 기회를 확대하는 한편 신규 론칭 상품을 우선 편성한다. 향후 모바일 전용 실시간 방송도 선보일 계획이다.

홈앤쇼핑은 주문형비디오(VoD) 콘텐츠를 활용한 비디오 커머스 채널 '길어야 1분'도 선보였다. 평소 고객이 궁금해 했던 상품의 상세 정보를 영상으로 제공한다. 흥미를 유발하는 콘텐츠로 고객의 앱 체류 시간을 확대해 상품 구매를 유도하는 전략이다.

'길어야 1분'은 '재미'를 우선 가치로 추구한다. 기존 방송과 달리 격식이나 형태에 얽매이지 않은 영상을 방영한다. 방송에 등장하는 제품은 터치 몇 번으로 구매할 수 있다. 해당 방송은 홈앤쇼핑 모바일 앱 'TV플러스' 코너에서 확인할 수 있다.

◇모바일 쇼핑 키워드는 '고객 편의'

홈앤쇼핑은 기존 커머스 사업자와 차별화한 고객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한다. 기존 큐레이션(추천) 서비스는 과거 구매 이력 등 고객 행동을 분석한 추천에 그쳤다. 홈앤쇼핑은 각 고객 구매 이력은 물론 생활방식과 제품 선호도를 종합 분석해 직접 본 상품, 관련 상품, 관심이 있을 것 같은 상품을 각각 제안한다.

홈앤쇼핑 전용 간편결제 서비스 '팡팡페이'도 고객의 호평을 받고 있다. 최초 1회 본인명의 은행통장 계좌를 등록하면 고객 계좌에서 상품 금액을 인출하는 방식이다. 공인인증서를 저장·갱신할 필요가 없어 편리하다.

카카오톡과 네이버 ID를 이용해 고객 접근성도 강화했다. 홈앤쇼핑에 신규 회원가입을 하려는 고객은 카카오톡 또는 네이버 계정으로 번거로운 절차 없이 빠르고 편리하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아이디나 비밀번호를 기억하지 못해 불편을 겪은 기존 회원도 간편 로그인 기능을 이용할 수 있다.

홈앤쇼핑은 다양한 고객 요구를 반영하기 위해 매월 1회 모바일 고객평가단을 운용한다. 주요 고객층인 40~50대 여성 고객 관점에서 앱 사용 편의성과 마케팅 만족도와 관한 의견을 청취해 반영한다.

코비마운틴의 '에어매트리스'
코비마운틴의 '에어매트리스'
코시나 '아이스 쿨매트 패밀리 세트'
코시나 '아이스 쿨매트 패밀리 세트'
에비에어 '핸디써큘레이터'
에비에어 '핸디써큘레이터'

◇홈앤쇼핑이 추천하는 中企 우수 상품

홈앤쇼핑은 본격적 여름을 맞아 TV홈쇼핑과 모바일 앱에서 우수 중소기업 상품을 선보인다. 광복절(15일)까지 이어지는 짧은 연휴 기간 다양한 바캉스 상품을 판매할 계획이다. 10% 할인과 10% 적립 혜택을 동시에 받을 수 있는 '텐텐' 프로모션으로 한층 합리적 가격에 우수 상품을 구매할 수 있다.

코비마운틴의 '에어매트리스'는 실내외에서 활용할 수 있는 캠핑 매트다. 터보 에어밸브 2개로 간편하게 공기를 주입·배출할 수 있다. 공기를 완충하면 5㎝ 두께로 부풀어 바닥 냉기와 습기를 차단한다. 설치 시에는 200㎝까지 펼칠 수 있다. 공기를 빼 수납할 때에는 17×17×65㎝ 크기로 줄여 간편하게 휴대할 수 있다. 판매 가격은 7만9000원이다.

13일 오전 9시 20분에 방영하는 코시나 '아이스 쿨매트 패밀리 세트'는 국내산 정품 폴리머를 적용했다. 아동용 섬유제품 기준 유해물질 시험을 완료하고 KC인증을 받아 아동부터 성인까지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다. 생활방수 원단을 적용해 손걸레질과 물세척으로 관리할 수 있다. 6만4000원에 쿨매트 1장, 쿨베개 2개, 쿨부인 1개 구성을 구매할 수 있다.

15일에는 여름철 필수 제품으로 자리 잡은 '핸디 써큘레이터'를 선보인다. 에비에어 핸디써큘레이터는 실외에서는 휴대용, 실내에서는 탁상용으로 활용할 수 있다.

전면 회오리 그릴과 3단계 풍량 조절 기능을 탑재해 한층 시원한 바람을 선사한다. 충전과 동시에 사용할 수 있다. 충전 레벨 LED 표시등에 배터리 잔량 알림 기능을 탑재했다. 국가기술표준원에서 KC인증도 획득했다. 홈앤쇼핑은 이 날 방송에서 1개 구매 시 1개를 추가로 제공한다. 판매 가격은 3만9800원이다.

윤희석 유통 전문기자 pioneer@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