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0개 기관·기업이 소프트웨이브 2017에서 소프트웨어(SW) 신기술 향연을 펼친다. 4차 산업혁명 대표 기술인 인공지능(AI)을 비롯해 빅데이터, 클라우드, 사물인터넷(IoT) 등 전시 기술 분야도 다채롭다. 전자정부, 헬스케어, 물류, 금융, 보안 등 적용 분야도 광범위하다. 14~16일 사흘간 코엑스 홀B2에서 열리는 소프트웨이브 전시회는 SW분야 국내 최대 규모다.
◇국내 대표 SW·IT서비스기업 총출동
국내 대표 SW·IT서비스기업이 초대형 전시부스를 꾸민다. 한글과컴퓨터(한컴)는 AI와 IoT, 가상현실(VR), 보안 등 그룹이 보유한 첨단 솔루션을 대거 공개한다. 한컴 PC-모바일-웹을 지원하는 오피스SW, 한컴MDS IoT 기반 화재예방 모니터링 플랫폼, 한컴시큐어 인터넷전문은행 보안솔루션, 한컴지엠디 증강현실(AR)·VR 체험존 등을 선보인다. 2018평창동계올림픽 공식 통번역 SW 한컴 말랑말랑 지니톡, 웨어러블 통번역기 등도 전시한다.
옆으로 나란히 쿠콘, 삼성SDS, 더존비즈온이 있다. 쿠콘은 비즈니스 정보 제공 기업이다. 무증빙 경비지출관리 서비스 '비즈플레이', 보험 통합관리서비스 '보맵', 글로벌 계좌조회 서비스 '글로벌MBS', 사업자 위한 페이 서비스 '체크페이' 등을 시연하는 체험존이 구성된다.
삼성SDS는 대화형·시각형·분석형 AI 플랫폼 '브라이틱스 AI'와 스마트팩토리 솔루션 '넥스플랜트', 글로벌 물류 통합솔루션 '첼로', 리테일 혁신 솔루션 '넥스샵', 기업용 블록체인 플랫폼 '넥스레저', IT시스템 무료진단 서비스 '루킨', 엔터프라이즈 협업 솔루션 '스퀘어'를 소개한다.
더존비즈온은 비즈니스 플랫폼 '위하고'를 처음 공개한다. 경영관리, 소통, 협업 등 기업이 필요한 모든 ICT환경을 제공한다. 웹 기반 업무 플랫폼이다. 전사자원관리(ERP), 그룹웨어, 보안, 기업용 클라우드 등 다양한 제품과 서비스를 전시한다.
티맥스소프트와 안랩도 볼거리가 풍성하다. 티맥스소프트는 데이터베이스관리시스템(DBMS) '티베로'를 전면에 내세운다. 대용량 데이터베이스(DB) 지원과 이기종 DBMS 호환이 가능하다. 데이터를 통합 연계해 분석결과 도출을 지원하는 데이터 가상화 플랫폼 '버추얼DB'도 선보인다. 안랩은 통합 PC 보안솔루션 V3제품군을 전시한다. 안랩 트러스가드 DPX, 안랩TSM, 안랩 클라우드 원격보안관제 서비스, 안랩 클라우드 정보보호 컨설팅도 소개한다. 이미지넥스, 유니포인트 등 대형 전시 부스를 마련한다.
◇SW 융합과 아이디어 제품 다수
SW 융합 사례도 볼거리다. 이지케어텍은 분당서울대병원·SK텔레콤과 공동 개발한 병원정보시스템(HIS) '베스트케어'를 시연한다. 임상데이터웨어하우스(CDW) 기능을 더해 의료 빅데이터 분석이 가능하다. 사우디아라비아, 미국 등에 수출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은 의료 빅데이터 개방, 공유, 활용 현장을 소개한다. '내가 먹는 약! 한눈에'는 본인인증 후 개인별 의약품 복용 내역을 실시간 조회한다. 스마트폰 '건강정보 애플리케이션(앱)'에서도 이용 가능하다. 라이프시맨틱스는 건강정보 기반으로 개인건강기록(PHR) 플랫폼 '라이프레코드'를 선보인다. 테라젠이텍스 바이오연구소는 개인 유전체 분석 결과를 최장 30년 보관하는 '진뱅킹' 서비스를 선보인다. '헬로진'은 아시아 최초 예측성 개인 유전체 분석 서비스다. 중앙대 의료보안사업단은 병원 보안 강화를 위한 솔루션을 공개한다.
한국지역정보개발원은 국가도로명주소시스템을 시연한다. 주소체계 변경에 따른 서비스를 제공한다. 지방재정365, 표준지방세외수입시스템도 전시한다. 한국전자통신연구원은 유방단층영상 판독용뷰어 등 첨단 연구개발(R&D) 결과를 소개한다.
중소·스타트업 기업도 첨단 SW를 뽐낸다. 씨아이디티는 신용카드·명함·문자인식 솔루션 등을 전시한다. 조인앤조인 '우리 가족을 모아줘요(모아)' 가족 대화 서비스 앱을 선보인다. 튜터링은 원어민과 회화 연습하는 일대일 온디맨드 영어회화 앱이다.
아이온커뮤니케이션즈는 디지털 마케팅 스위트 패키지를 전면에 내세운다. 알리는 소셜로봇 '로버·토버'를 전시한다. 어깨동무는 CRM 솔루션에 전문 콜센터 기능을 추가한 '어깨동무프로'를 소개한다. 앤앤에스피는 주요정보통신기반시설 핵심 보안 솔루션 '앤넷다이오드'를 선보인다. 세일즈인사이트는 CRM 솔루션 '세일즈포인트'를 소개한다.
[전자신문 CIOBIZ] 신혜권 SW/IT서비스 전문기자 hkshin@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