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걱정없는 명품학교]<121>동일여자상업고등학교

동일여자상업고등학교는 융합형 실무 인재를 양성하는 학교다. 이 학교는 금융, 세무회계, 디자인 관광 분야 구인난을 해소하고 특성화고 취업률을 높여왔다.

동일여자상업고등학교.
동일여자상업고등학교.

입학 때부터 진학보다는 취업을 생각하고 지원한 학생들이 대부분으로 대학진학 인원이 2014년 97명, 2015년 51명, 2016년 31명으로 진학보다는 취업을 한다. 선취업 후진학으로 진학을 희망하는 학생이 증가하고 있다. 지난해 졸업생 295명 중 222명이 취업해 취업률 75.77%를 기록한 취업전문 학교다.

동일여상은 학생들이 자신의 꿈을 설계하고 그 꿈을 이루기 위해 누구를 롤 모델로 삼아 어떤 노력을 해야 하는지에 대해 생각하고 실천력을 기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성공한 기업인 강의를 듣고 자신의 꿈을 설계하고 발표해 보는 기회를 제공, 꿈을 향해 도전하는 용기와 자기주도적인 실천 계획을 세우도록 지원한다.

동일여상은 현장 중심 산학맞춤반을 운영한다. 우수 산업체와 지방청에서 추천하는 우량 중소기업을 선정해 교육과정과 진행 전반에 대해 협의를 하고 학교 내에서 강의와 실습, 기업 현장 실무 교육을 병행해 기업 현장 이해를 증진시키는 맞춤형 교육을 통해 취업률을 높였다.

산학연계가 필요한 곳을 대상으로 1교사 2업체를 선정해 기업체에 방문하여 본교 관련 소식지, 안내지 등을 지속적으로 배부하여 유대관계를 가진다. 학교 행사에 산업체 인사를 초빙해 학교 방문을 유도 학교이미지를 제고하고, 동일여상 학생을 우선적으로 채용토록 관리한다.

1학년 때부터 취업에 대한 올바른 비전과 태도를 함양시키기 위해 취업에 필요한 기본적인 소양과 취업 전문 교육을 실시한다. 이를 통해 취업 마인드 제고와 진취적 취업 준비 자세를 길러 경력개발에 대한 자신감을 키워주고 동기를 부여, 취업 준비가 가능하도록 지도한다.

이어 진로와 취업에 대한 올바른 비전과 태도를 갖도록 자기소개서와 면접 준비, 비즈니스 매너 등 취업에 필요한 취업 전문 교육을 실시해 2학년 때부터 취업 준비에 실질적인 도움을 주도록 한다.

취업을 앞둔 고3 예비 직장인으로서 갖춰야 할 기본 소양 함양을 위해 취업에 앞둔 시점에서 실제로 적용할 수 있는 실습 위주의 교육을 실시한다. 개별 클리닉을 실시해 학생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주며 진로와 취업에 대한 올바른 비전과 태도를 갖도록 해 취업 후 중도 포기율 감소를 위한 교육을 실시한다.

'드림 퀸(취업인증제)' 프로그램은 동일여상만이 갖고 있는 경쟁력이다. 취업에 필요한 자격증, 예절, 봉사, 독서 분야에 각각의 인증제를 운영해 모든 분야에 톱이 된 사람을 드림 퀸으로 지정한다.

바른 예절과 인사성을 갖춘 학생, 70시간 이상의 봉사를 한 학생, 40권 이상의 독서를 통해 인문 소양을 갖춘 학생, 다양한 경진대회에 참여해 입상한 학생, 1인 5개 이상의 자격증을 취득한 학생으로 모든 분야에서 퀸 등급이 되었을 때 드림 퀸으로 지정한다. 드림 퀸에게는 해당 인증서 발급과 드림 퀸 상장을 수여하며, 해외 기업과 문화 탐방 기회를 제공한다.

동일여상은 앞으로 '학교공동체가 꿈을 펼치는 행복한 학교'라는 슬로건으로 학생과 교사, 그리고 학부모 등 학교공동체 모두의 열정적인 노력이 진정한 빛을 내는 행복해질 수 있는 학교을 만들어 나갈 방침이다.

한주희 동일여상 교장은 “21세게는 기본 인성을 갖춘 소통하는 인재, 여러 분야를 아우르는 창의적 인재를 원한다”라며 “동일여상은 학생들의 재능을 살려 재미있고 행복한 교육을 제공, 새 시대의 주인공으로 성장시켜 줄 것”이라고 말했다.

함봉균 산업정책부(세종) 기자 hbkone@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