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명컴퓨터고등학교는 1970년 11월 19일에 설립됐다. 최근에는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하는 정보보호·소프트웨어(SW) 특성화고를 지향한다.
세명컴퓨터고는 '세상을 밝게 비추는 인재양성'을 건학 이념으로 예절을 존중하는 실천적 인성교육, 성실하고 긍정적인 자주적 시민교육, 소질을 계발하는 창의적 직업교육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를 위해 학생에게 △기본이 바로 선 학생 △창의적인 학생 △꿈을 가꾸는 학생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다양한 교육활동을 펼치고 있다.
최근 들어 4차 산업혁명시대에 맞는 인재 양성에 주력한다. 우선 정보보호분야에선 스마트보안솔루션과의 심화교육과정운영을 통해 정보보호 전문가를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방과후 교육과 전공동아리 교육으로 'k-사이버가디언즈'를 양성한다. 정보보호 업체와의 업무협약으로 진로 지도는 물론이고 윤리적 해커 양성, 정보보안 컨설던트, 모바일 응용 개발 및 보안, 디지털 포렌식 분야의 집중교육을 실시한다.
SW 선도학교로서 SW교육을 통한 논리적 사고력, 문제해결력, 창의력을 증진시키는 데 집중한다. 프로그래밍 언어를 통한 코딩 교육, NCS기반 SW교육과정 및 교수학습 모델 개발 등으로 실무능력을 갖춘 SW개발자 양성에 초점을 둔다. SW교육과 타 교과를 연계한 융합교육도 실시한다.
인력양성 교육사업으로 1:1 취업컨설팅 및 진로상담을 실시한다. 우수기업체와의 협력해 모의면접 대비, 직장인 이미지 메이킹 교육 등 취업준비를 지원한다.
세명컴퓨터고는 분기별로 전공 관련 다양한 방과후 학교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워드프로세서반, 정보처리기능사반, 정보기기운용기능사반, 전자캐드반, 전자계산기기능사반 등 자격증 취득 목표로 공부하는 방과후 학교뿐만 아니라 수학기초반, 미드와 함께하는 영어회화반, 농구반, 실용음악보컬반 등 학생의 흥미와 취미를 살릴 수 있는 수업도 한다.
자기 주도학습을 위해 도서관과 자율학습실을 운영한다. 템플스테이, 지리산 종주 등반 등 학생회 자체적인 인성프로그램도 매 학기별 이뤄진다.
세분화된 학과별 전공동아리 활동도 눈에 띈다. 스마트보안솔루션과에서는 정보보호, SCA, CSS, ALA, ROC, IT네트워크 시스템 등 분야별 동아리 활동 모임이 활발하다. 스마트디바이스과는 무선센싱, 일렉트릭스, 전자시스템제어, 공업전자기기 등이 있다. 스마트콘텐츠과는 웹디자인 및 개발, 스마트 애플리케이션 제작, 웹 개발 및 연구, 그래픽 전문동아리 '그라피코스', 영상 제작 전문 동아리 등이 있다. 게임소프트웨어과는 게임 제작반, 게임개발 기능인재반, VR 게임 동아리반, 3D 캐릭터 제작반이 각각 운영되고 있다.
졸업생 멘토 특강도 한다. 과별로 1명씩 총 3명이 취업한 회사에서 어떻게 생활하고 있는지, 어떤 점을 준비하면 좋은 지 등 후배에게 하고 싶은 메시지를 강의식으로 전달한다. 질의응답을 통해 실질적이고 솔직한 답변을 해준다.
성현희 청와대/정책 전문기자 sunghh@etnews.com
-
성현희 기자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