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큐어가드테크놀러지(대표 방학재)는 서버 및 네트워크 장비와 보안 장비용 일회용 비밀번호관리 솔루션 전문업체다. 서버 비밀번호 분야에서는 국민은행, 농협은행, 하나은행을 비롯한 120여개 고객사를 확보했다.
이 회사 통합비밀번호관리 솔루션 'APPM for Password'는 지난 2014년 미래창조과학부(현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주관 '글로벌 SW 공모대전'에서 대통령상을 수상, 국내 최고의 비밀번호 관리 솔루션임을 인정받았다.
CCTV 비밀번호 관리솔루션 “APPM for CCTV”는 2014년 CCTV 카메라와 보안장비 같은 웹 기반 솔루션에 대한 비밀번호 변경 방안 특허를 취득했다. 이를 기반으로 2016년부터 CCTV 비밀번호 관리 솔루션을 고객사에 공급하고 있다.
지난해는 바이오 인증 기능과 CCTV 통합관제시스템(VMS), CCTV저장장치(NVR)에 대한 연동 특허를 취득하고 기능을 보완한 새로운 버전을 발표했다. 화성시청과 양산시청, 농어촌공사, 국방부 등 대규모 고객사를 확보했다.
'APPM for CCTV'는 비밀번호 관리 외에 다양한 보안 기능을 제공한다. 관제 센터 내 PC 및 서버, 네트워크 장비, 데이터베이스(DB), 보안 장비 비밀번호를 함께 관리한다.
또 외산 VMS, NVR 솔루션과 연동 기능도 제공한다. 국내에는 AXIS, Milestone 등 외산 VMS솔루션을 사용하는 고객사가 적지 않기 때문에 연동 기능은 필수항목이다.
암호화된 비밀번호가 유출되더라도 복호화 할 수 없도록 일방향으로 저장, 보안성을 강화했다. 일방향 암호화는 이 회사만 보유하고 있는 특허 기술이다. 보안 접속 기능도 제공한다. OTP 인증 및 바이오 인증으로 자동 로그인할 수 있다.
방학재 대표는 “CCTV 관리자가 바이오 인증을 통해 비밀번호를 입력하지 않고도 CCTV에 접속 할 수 있는 향상된 보안 접속 방법을 제공한다”면서 “이를 통해 CCTV 비밀번호 유출 및 공유를 원천적으로 차단 할 수 있다”고 말했다.
정재훈기자 jhoon@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