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S 2018]ITRC포럼-스마트 인프라

한국교통대학교 차세대지능형교통시스템ICT융합연구센터가 선보인 자율주행 셔틀 시스템.
한국교통대학교 차세대지능형교통시스템ICT융합연구센터가 선보인 자율주행 셔틀 시스템.

경희대와 고려대, 숭실대, 울산과학기술원(UNIST), 인하대, 한국교통대, 한양대는 미래 사회를 겨냥한 스마트 인프라 기술을 선보인다.

경희대 실시간모바일클라우드연구센터는 다양한 모바일 클라우드 관련 기술을 소개한다. 의료 및 재난, 안전 분야에서 대용량 데이터를 처리하고 신속한 응답을 지원하는 분산형 모바일 클라우드 플랫폼을 전시한다.

경희대 지능형무선전력전송연구센터는 지능형 무선전력전송 시제품을 내놓는다. 마이크로파 방식으로 특정 방향으로 효율 높은 전력을 전송하는 기술을 시연한다. 다중대역 RF에너지 수확용 안테나(홍익대), 무선전력전송기술 스마트 워치 충전 등 세부 요소를 소개, 눈길을 끌 전망이다.

고려대 스마트양자통신연구센터는 양자암호통신 기본 원리와 주요 응용 분야별 핵심 기술을 전시한다. 인공위성과 지상기지국 간 양자통신 축소모형과 무선 양자암호통신 광학계로 기본 원리 이해를 돕는다. 유선 양자암호키 분배 시스템과 양자난수를 이용한 일회용 패스워드(OTP)도 선보인다.

숭실대 인터넷인프라시스템기술연구센터는 '소프트웨어정의네트워크(SDN)·네트워크기능가상화(NFV)' 오픈소스 프로젝트 결과를 공개한다. NFV 환경에서 애플리케이션(앱) 모니터링 및 복원 기능 등 주요 성과를 소개한다.

UNIST 무전원광역모바일트랙커시스템연구센터는 전원없이 작동하는 위치추적 시스템 '모바일 트래커' 구성 요소를 전시한다. 현재 무선통신 하드웨어(HW) 및 소프트웨어(SW), 빅데이터 및 시각화, 바이러스 포집 센서 등 5개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있다.

인하대 지능형스펙트럼엔지니어링연구센터는 새로운 개방형 스펙트럼 공학기술을 공개한다. 그동안 비효율적으로 사용된 전파자원 및 관리 상 문제를 극복하기 위해 개발한 기술이다. 생활 편의를 높이는 다양한 응용·복합 기술을 전시한다.

한국교통대 차세대지능형교통시스템ICT융합연구센터는 '커넥티드카' 기술을 활용해 돌발 교통정보를 실시간으로 공유하는 '위빙(Weving)' 서비스와 자율주행 셔틀 시스템을 소개한다. 방문객이 시연하고 가상 체험할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한다.

한양대 5G·무인이동체융합기술연구센터는 차세대 이동 통신망 5G 네트워크 핵심기술과 드론 및 자율주행차 핵심 기술을 준비했다. 현장에서 5G 이동통신망 기반 자율주행차 연구를 소개하는 한편 모형자동차를 시연한다. 3차원 고속이동체를 지원하기 위한 차세대 5G 무선통신망 인프라 네트워크 연구 결과도 공개한다.

ⓒ게티이미지뱅크
ⓒ게티이미지뱅크

윤희석 유통 전문기자 pioneer@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