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사회는 정보통신기술(ICT)이 생활 곳곳에 파고들면서 우리 생활을 편리하게 해주지만 해킹 등 보안 우려도 커진다. 광운대, 상명대, 순천향대, 영남대, 중앙대, 충남대는 우리 일상 생활은 물론 국방, 금융 등 다양한 영역에서 보안수준을 높일 기술을 소개한다.
광운대 지능형국방ICT연구센터는 RGB 영상과 열 영상을 이용한 보행자 검출, 딥러닝을 이용한 전차 검출 기술을 소개한다. 위성영상 분석 소프트웨어(SW)와 딥러닝 기반 위성 영상 목표물 인식, 영상분석을 이용한 침입감시 시스템도 관심을 끌 것으로 기대된다.
상명대 SW안전성보증연구센터는 SW 시스템 안전성 확보를 위해 멀티뷰 모델링 기반 해저드 분석 프로세스를 제안한다. 프로세스는 시스템 개발과 안전성 분석을 통합한다. 멀티뷰 분석을 위한 시스템 모델링 언어(SysML) 기반 모델링을 제시한다. 해저드 분석 프로세스를 적용한 모형 철도 시스템 구축 사례를 소개한다.
순천향대 IoT보안연구센터는 비정상 행위를 하는 IoT 기기 탐지 중앙관제 모니터링 기법을 소개한다. IoT 기기 모니터링 관제 플랫폼은 관제 서버에 IoT 기기 행위를 등록한다. 관제 모니터링 비정상 행위를 단계별로 탐지한다. 실내 위치 탐지 기반 인증, 합법적 드론 인증을 위한 프로토콜, 입력장치가 제한적 스마트워치 인증기술 등 IoT 기기 인증 기술도 소개한다.
영남대 자동차기능안전SW연구센터는 자동차 전장 부품 SW 신뢰성 확보를 위해 기능 안전 기반 SW 개발 프로세스, 플랫폼을 전시한다. ISO26262와 오토사를 준수하는 SW 교육 솔루션과 기능 안전 기반 SW 개발 방법론을 소개한다. 전자식 변속 시프트, 기능안전 기반 차량용 센서 융합 데이터 생성, 하이브리드 스캐닝 라이더 등이 대표적이다.
중앙대 산업보안연구센터는 스마트시티와 산업 보안간 패러다임을 제시한다. 스마트그리드, IoT, 빅데이터 등 스마트시티 기반 기술이 등장했다. 에너지 등 무형자산과 인적·물적 자산을 통합 관리하는 인프라는 부족하다. 스마트시티 내 공장, 마트 등 자산을 보호하는 ICT를 소개한다. 맞춤형 시나리오를 이용해 시연한다. 기업 정보 자산과 개인정보 유출 방지를 수행하는 보안 플랫폼도 소개한다.
충남대 핀테크보안연구센터는 안전한 차세대 지불 환경 구축을 위한 보안 기술과 기계학습 기반 내부정보 유출방지 솔루션 등을 개발 중이다. 이번 전시회에는 비트코인 주소 트랜잭션 시각화 기술을 선보인다. 다크웹을 모니터링해 확보한 비트코인 주소 트랜잭션을 시각화한다. 모바일 기기에서 지문 인증 취약점과 공격 기술을 소개하고 보안 방법을 구현한다. 터치 스크린에서 지문 인식이 가능한 것을 전제로 '언더 스크린 터치 ID'를 제안한다.
[전자신문 CIOBIZ] 정용철 의료/바이오 전문기자 jungyc@etnews.com
-
정용철 기자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