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체인과 암호화폐에 대해 세계적인 관심과 논의가 끊이지 않는 요즘, 코인시장에는 1600여개가 넘는 수많은 코인들이 존재한다.
그 중 스마트폰 앱을 기반으로 고객 로열티 서비스와 블록체인 기술이 결합하여 새로운 로열티 경제를 선도하고 있는 코인이 있다.
로얄코인은 필리핀 기업 Appsolutely Inc에 의해 발행되어 넴(NEM)을 기반으로한 유틸리티 토큰이다. Appsolutely Inc는 2013년 설립되어 지난 5년간 필리핀 내 “StarBucks, Gong Cha, TGI Fridays, Petron, Family Mart, Tous les Jours, Cold Stone” 등 유명 글로벌 기업들과 제휴하여 서비스를 제공하였으며, 200만명 이상이 이용한 고객 로열티(Customer Loyalty) 서비스 분야 전문기업이다.
Appsolutely Inc는 작년 12월 로얄코인(LoyalCoin)을 선보였으며 지난 6월 공식 어플리케이션을 출시했다. 암호화폐 거래소나 해당 코인 가맹점에서 물건을 구매하고 로얄코인을 얻을 수 있다. 앱 이용자들은 로얄월렛 내에서 서비스를 이용하고 싶은 기업을 선택하고, 또 원하는 보상으로 교환할 수 있다.
현재 로얄코인은 대표적으로 세부퍼시픽 항공의 겟고 포인트, 공차, 세븐일레븐, 그랩(Grab), Trident 그룹의 뚜레쥬르, 카페 파스쿠찌, 콜드스톤, 팻버거 등 다양한 분야의 글로벌 파트너사들과 함께 하고 있다. 때문에 로얄코인을 가지고 있는 고객들은 교통, 항공 마일리지, 패스트 푸드, 커피 그리고 그 밖의 많은 브랜드에서 그들이 원하는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다.
모든 제휴 파트너사의 서비스는 로얄월렛이라는 단일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이용이 가능하며 해당 월렛은 이번 글로벌 버전 출시를 통해 Android , IOS 모두 이용가능하고, 다운로드 받은 지역에 상관없이 이용이 가능하다. 이용자들은 세계어디에서나 이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로열티 서비스 이용이 가능하다.
Appsolutely Inc는 로얄코인을 통해 전 세계 수천개의 다른 브랜드에서 상호 교환이 가능한 세계 최대의 고객 로열티 보상 프로그램을 구축하는 것을 겨냥하고 있다.
로얄코인은 현재 필리핀에서 주로 사용이 가능하지만, Appsolutely Inc는 연말까지 한국, 일본 그리고 미국 내 총 100여개 이상의 파트너사들을 확보할 계획이다. 이미 미국과 일본지사를 통해, 미국과 일본 내에서 글로벌 기업들과의 파트너십을 체결한 상태다.
전자신문인터넷 김수미 기자 (sumi@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