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이앤피솔루션(대표 정원수)은 중·소규모 기업 비밀번호 체계를 대체하는 딥러닝 기반 사용자 인증 솔루션을 개발한다.
제이엔피솔루션은 '이미지분석기반 개체인식을 이용한 사용자 인증 및 권한관리 시스템' 프로젝트를 진행한다. 해당 프로젝트는 이미지파일을 이용해 비밀번호, 생체 중심 사용자 인증을 대신한다. 딥러닝을 활용해 이미지를 분석, 사용자 인증에 활용하는 방식이다.
예를 들어 A기업 회사 로그인에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사용하는 것이 아닌 특정한 이미지를 활용한다. 사진 속 인물, 배경 등을 비밀번호 요소로 활용하는 것이 특징이다. 딥러닝을 기반으로 사진이 갖고 있는 특성을 학습시켜 데이터베이스(DB)화한다. 이미지 형상에 따라 권리·권한 설정도 가능하다.
제이앤피솔루션은 비밀번호와 생체인증 한계 등에서 사업 영역을 발견했다. 비밀번호는 여전히 중앙에서 개인정보 등을 모두 관리하기 때문에 보안이 뚫리면 대량 유출 등 발생해 큰 피해를 낳는다.
생체인증은 빠르게 발전하지만 가장 사용성이 높은 지문인식 등은 여전히 상황에 따라 인식률이 떨어진다. 제이앤피솔루션은 이미지 기반 사용자 인증 시스템 이용 시 제3자 인증활용, 비밀번호 탈취위험, 생체인증 오류 등을 해결한다.
1차 개발 프로젝트 진행으로 10월 중간 결과물을 공개한다. 구글 API를 통해 개발 중이며 향후 자체 DB를 활용해 인증 솔루션 개발을 잇는다.
주 타깃은 기존 비밀번호 등을 활용하는 중·소규모 기업과 군사보안 시설이다. 생체인증은 높은 보안성을 갖고 있으나 도입비용 부담 등이 걸림돌이다.
정원수 제이앤피솔루션 대표는 “기존 인증솔루션과 비교해 저렴한 가격으로 솔루션 판매 계획을 갖고 있다”면서 “중소기업, 관공서, 군사보안 등 높은 보안이 요구되는 시설에 이미지 기반 인증 시스템 구축으로 보안과 편의성 모두를 잡을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제이앤피솔루션은 헬스케어 분야 교육사업도 한다. 의료용 센서와 사물인터넷(IoT) 실습 가능하도록 구성한 교육용 키트다. 의료 현장에서 사용하는 원격 의료 관리 기기 적응력을 높이는 것이 목표다.
정 대표는 “삼육보건대와 명지전문대에서 해당 키트를 활용해 교육 중”이라면서 “학생이 의료 관련 산업 현장에 곧바로 적응하도록 교육 교재 보강 등에 나서는 등 고도화하겠다”고 말했다.
정영일기자 jung01@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