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보경영고등학교(교장 최의창)는 독립운동을 위해 일생을 바친 조상의 얼을 기리고 국가발전에 필요한 인재를 양성하는 요람으로 1979년 12월 22일 '성보여자상업고등학교'로 설립됐다.
성보경영고는 사회적 추세와 미래 발전 가능성을 내다보며 과감히 시행한 학과 개편으로 과거 성남시 하위권 특성화고등학교에서 현재 1위 학교로 발전했다. 학교 비전은 '학생들의 삶에 필요한 직업능력 개발과 사회에 요구되는 인재 양성을 목표로 학생이 행복한 학교를 만든다'이다.
이 학교는 취업률 60% 내외로 성남시 특성화고 1위를 5년째 이어오고 있다. 성보경영고는 기업에서 인성과 실무 능력이 매우 뛰어난 자사 출신 인재 채용에 적극적이라고 설명했다.
4년제 대학 진학률도 35% 수준으로 높은 편이다. 진로를 선택할 때 인기가 많은 다양한 학과 5개별로 기초, 실무, NCS 교육과정을 촘촘히 짜 진로 성공률을 높였다. 진학률은 학과별로 큰 편차가 있으며, 보건간호과는 60% 이상 다른 학과는 20~30% 진학률을 보이고 있다.
보건간호학과는 간호, 물리치료, 방사선 등 대학 졸업 후 안정적인 직업을 구하기 쉽고, 고졸과 대졸 대우 차이가 큰데서 비롯된 결과다. 이로 인해 대학 진학을 많이 선호하는 추세고, 이는 앞으로도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산업체에서 요구하는 인재상은 다양하고 계속 변화하고 있다. 따라서 성보경영고는 기본적인 인성 함양뿐만 아니라 시대 흐름에 맞춘 실무능력 함양과 인성을 갖춘 인재 양성 교육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융·복합적 사고력 향상을 위해 '크로스오픈'과 '스쿨인스쿨' 교육을 통해 다양한 소질과 적성을 찾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크로스오픈은 성보경영고만의 제도로 다른 학과 교육과정을 배워볼 수 있는 제도다. 전문동아리도 다른 학과 수강 가능하고, 학과별 방과후수업도 다른 학과가 수강해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다.
스쿨인스쿨은 학과에서는 배울 수 없지만 트렌드에 맞춰 헤어미용&네일아트, 실용음악, 부사관을 무료로 실습하며, 취미·자격증 취득·직업 연계로 이어갈 수 있다.
지역사회 마을 공동체와 연계된 특기 개발과 봉사 활동도 활발히 진행한다. 각 분야 전문가와 함께 지역사회에서 개최되는 행사나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가하도록 유도한다. 전시회를 하거나 일손을 도우며 진로를 탐색하기도 하고 본인이 정한 진로를 더욱 단단하게 만들기도 한다.
성보경영고는 다양한 학교 지원 사업이 우수하다. 스쿨인스쿨을 무료로 운영할 수 있고, 제과 명장공방에서 명장을 만나볼 기회도 부여받을 수 있다. 취업연계 프로그램으로 학생 취업 준비가 더 편리하다. 산학교수 지원 시스템(외식·디자인), 무역캠프(세무), 해외 현장체험학습 등 프로그램도 활발하게 운영하고 있다.
성보경영고는 학과별로 취업한 선배와 만남을 해마다 진행한다. 학부모 초청 특강도 연다. 부사관반에서는 임관한 선배가 직접 지도를 맡아 합격률을 높이고 있다.
최의창 성보경영고 교장은 “고정된 틀 속에서 벗어나 학생과 지역사회 요구에 부합하는 교사의 능동적인 교육과정 운영으로 학생이 행복하고 학부모가 만족하는 학교 만들기에 주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함봉균 산업정책부(세종) 기자 hbkone@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