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하오즈천 Cocos-BCX 공동창업자 "블록체인기술로 게임산업 지각변동 발생"

하오즈천 Cocos-BCX 공동창업자
하오즈천 Cocos-BCX 공동창업자

게임은 실생활에 깊숙이 들어와 있는 문화다. 쉴새 없이 게임이 만들어지고 유통되며, 많은 사람들이 게임을 즐기고 있다.
 
이번 인터뷰는 손에 잡히지 않는 가상의 게임이 블록체인기술을 통해 가상의 개념이 아닌 현실에 반영될 목표를 세우고, 게임산업에 대한 기본인식과 패러다임을 새롭게 정립하고자 하는 하오즈천 Cocos-BCX 공동창업자와 함께했다.

[인터뷰] 하오즈천 Cocos-BCX 공동창업자 "블록체인기술로 게임산업 지각변동 발생"

Q. 간단하게 본인에 대해 설명을 좀 부탁드린다.
A. 하오즈천이다. 사람들이 저를 주로 IT 기반 창업을 하는 전형적인 연쇄 창업 가라고들 한다. 전자상거래, 자동차 거래 솔루션 등 창업 경험이 있다. 지금은 추콩테크놀러지라는 기업을 창업, 운영하고 있다. 저희 회사는 게임분야, IT장비분야, 퍼스널모빌리티분야, 광고/마케팅분야 그리고 기타 여러 스타트업에 투자를 하는 전형적인 벤쳐기업이다.
 
Q. 이번에 시장에 소개하는 Cocos-BCX는 무엇인가? 세상에 선보이기 전임에도 불구하고 이미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A. Cocos-BCX를 소개하기 위해서는 추콩테크놀러지가 하는 기존의 사업에 대한 배경 설명이 필요하다. 추콩테크놀로지가 영위하고 있는 게임산업분의 한 축은 손쉽게 게임을 개발 할 수 있게 도와주는 개발툴(혹은 개발엔진)을 제공하는 일이다. COCOS패밀리라고도 불리워지는데, 2D, 3D게임 이외에도 HTML5기반의 라이브게임까지 여러종류의 게임개발 툴을 제공하고 있다. 대표적인 Cocos-2dx나 Cocos-Play 등의 모듈 등은 게임 개발자가 손쉽게 게임을 만들 수 있게 도와줍니다. 현재까지 저희 제품을 활용한 개발자가 전세계적으로 3백만명에 이르고, 오픈소스기반의 커뮤니티에 등록한 개발자만도 백만명이 훌쩍 넘을 만큼 사실상 시장에서 대표성을 가지고 있는 엔진이다. 질문하신Cocos-BCX는 COCOS패밀리가 기존에 보유한 기술적, 상업적 역량을 바탕으로 게임개발단계부터 블록체인기술을 적용하여, 블록체인게임을 쉽게 만들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함으로써 게임산업전반에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공하려고 하는 블록체인 프로젝트이다.
 
Q. 그럼 Cocos-BCX는 블록체인게임개발을 위한 일종의 플랫폼인가?
A. 맞다. Cocos-BCX는 풀스택플랫폼으로 블록체인기반앱(게임)이나 디지털자산을 효율적으로 개발하고 운영할 수 있게 도와주는 플랫폼이다. 풀스택이라 표현한 바와 같이 블록체인기반앱(게임)개발에 있어서 Cocos-BCX에 내장된 기능만으로도 프런트엔드에서 부터 백엔드까지 가능한 모든 부분에서 지원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기존 COCOS솔루션의 기반 위에서 블록체인기반앱(게임)이나 디지털자산을 쉽게 개발하고 이후 운영 할 수 해주는 일종의 올인원 솔루션이다.
 
Q. 그럼 게임의 블록체인기술은 다른 블록체인과 비교하여 특별한가?
A. 게임이라는 것이 그렇다. 많은 사람들이 참여를 한다. 어떤 경우에는 동시에 수십만명이 접속하여 게임을 즐기면서 많은 데이터를 생성하고 삭제하고 이동시킨다. 일종의 암호화폐의 관리원장의 기능만 있는 타 블록체인기술로는 게임에 적용하는 것이 어렵다. 처리속도도 중요한지만 게임 내에서 지불하여 획득한 자산이 다른 게임에서도 활용될 수 있도록 고려한다면, 기존의 기술로는 한계가 있다. 이를 모두 감안한 Cocos-BCX는 좀 특별하다고 할 수 있다.
 
Q. 왜 블록체인기술 이어야 하는건가? 게임산업에서 어떤 목적을 추구하나?
A. 답은 생각보다 단순하다. 신뢰성 때문이다. 모든 게임은 고유한 경제시스템을 가지고 있다. 현금을 지불하거나 해서 아이템을 획득한다. 아이템획득은 게임을 보다 즐겁게 즐기기 위함일 것이다. 아이템 획득이 현금을 지불하고 구입한 것이라면 일종의 자산이어야 하는데 가상의 게임 공간내에서만 사용되기 때문에 일종의 즐거움을 위한 비용으로 여겨진다. 그리고 유저는 아이템 획득을 위해 비용도 플랫폼사업자(예:구글플레이)를 통해 지불하고 개발사는 많은 수수료를 지불해야 하는 것도 현실이다. 저는 이런 것들이 게임유저와 개발사 사이에 신뢰관계가 구축되어 있지 않아서라고 생각했다. 블록체인기술은 이 신뢰성 결여의 문제를 혁신적으로 개선시켜준다. 이런 접근으로 개발자는 보다 많은 이익을 게임유저는 자산으로서의 가치인정을 받을 수 있는 새로운 질서를 만들어 줄 것이라 생각한다.
 
Q. 위와 같이 되려면, 게임 개발사들이 Cocos-BCX로 게임을 개발해야 하지 않나? 그들이 다른 솔루션을 선택한다면 모두 다 소용 없지 않나?
A. 맞다. 모든 블랙체인게임들이 서로 다른 블랙체인플랫폼을 사용한다면 상호 호환이라던가 통용되는 암호화폐의 대표성, 가격결정의 신뢰성등이 보장 받을 수 없을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Cocos-BCX가 더 좋은 대안이라고 생각한다. 이유는 이미 수많은 게임들이 COCOS패밀리 솔루션을 통해 만들어지고 있으며, 수백만의 개발자들은 COCOS개발 툴을 사용할 줄 안다. 우리가 보다 쉽게 블록체인게임을 개발 할 수 있는 풀스택플랫폼만 제공해 준다면 게임개발자들은 Cocos-BCX를 통해 보다 쉽게 새로운 시장에 진입 할 수 있다. 좋은 개발 엔진이 사용료도 받지 않는데 이미 사용할 줄 알고, 블랙체인게임도 쉽게 개발할 수 있다면 사용하지 않을 이유가 없다고 생각한다.
 
Q. 혹시 한국에서 Cocos-BCX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에게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은 있는지?
A. 저희는 기존에 잘 활용되고 있는 다양한 자사의 서비스와 제품을 활용하여 시장에서 신뢰받지 못한 부분들을 블록체인기술 활용으로 역기능을 순기능으로 전환하려고 노력하는 기업이다. 저희는 이번을 계기로 게임업계에 진정한 게임체이져가 되어 보고자 한다. 감사하다.

전자신문인터넷 조항준 기자 (jhj@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