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생활 속에서 탄산수를 통해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피부관리, 요리, 홈바, 홈카페 등)레시피가 인기를 끌고 있다. 이에 따른 탄산수 관련 제품들도 눈길을 끌고 있다. 특히 탄산수를 활용한 건강하고 깨끗한 피부 관리법 생활 속 팁에 대한 관심도도 높아지고 있다.
K 뷰티에 관심이 높아지면서 미국의 한 피부과의사는 탄산수를 가지고 일주일 동안 세안을 했을 때 효과가 있는지 직접 체험을 했으며 실제 효과가 있는 걸로 확인됐다. 해당 체험에 대한 영상 조회수는 1500만뷰를 기록할 만큼 관심을 모았다.
탄산수가 피부에 효과가 있다는 것은 다양한 매체와 여배우들의 피부관리법을 통해 이미 검증됐고 뷰티 업계에서는 다양한 탄산수 제품들이 판매가 되고 있다.
뷰티 업계 관계자는 “탄산수로 꾸준히 세안을 했을 경우, 모공 노폐물 청소, 피부탄력, 얼굴의 붓기 완화, 미백효과 등 다양한 효과가 있다”며 “일반적인 탄산수 세안법으로는 탄산수와 물을 1:1 비율로 세면대를 통해 직접적인 세안 또는 화장 솜을 통해 닦아내는 방법 등 다양한 스킨케어를 통해 꾸준히 관리를 하는 것이 좋다”고 말했다.
리빙 업계 관계자는 “집에서 간단히 실천할 수 있고 경제적이며 부담없이 오랫동안 꾸준히 피부관리를 할 수 있는 제품들을 선택하는 경향이 크다”면서 “소비자들은 탄산수를 활용해 자기만의 피부관리 레시피 등을 SNS를 통해 다양하게 공유를 하고 있다”고 말했다.
'아이가 있는 가정, 1인가구, 임산부 등 집에서 직접 탄산수를 제조해 활용하는 소비자들이 증가하면서 탄산수제조기에 대한 소비도 점차 늘어나고 있다. 또한 최근 사회적 이슈인 플라스틱 규제관련 환경 문제도 자연스레 대두되고 있다.
전세계 탄산수 제조기 시장 점유율 85%를 차지하고 있는 리딩 브랜드 소다스트림은 탄산수를 집에서 간편하게 만들 수 있는 제품으로 자신이 원하는 탄산 강도를 맞춰 마실 수 있는 '맞춤형' 홈메이드 탄산수다. 페트병 대신 탄산수 제조 전용병 하나로 매일같이 신선한 탄산수를 마실 수 있는 것이 장점이다.
특히 소다스트림의 경우 독일 화산 암반층에서 추출한 탄산가스를 사용해 임산부부터 아이까지 모두 안심하고 마시고 활용할 수 있으며 1개의 실린더로 60리터 제조가 가능하다. 안전한 홈메이드 탄산수를 시중에 판매하고 있는 330ml 탄산수를 약 180병 제조가 가능해 경제적이다.
이주현 유통 전문기자 jhjh13@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