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교육학술정보원(KERIS 원장 한석수)은 학술연구정보서비스(RISS)를 통해 아시아대양주정보산업기구(ASOCIO)가 주관하는 '2018 ASOCIO 디지털 가번먼트 어워드'를 수상했다고 13일 밝혔다.
ASOCIO는 1984년에 설립된 기구로, 아시아·대양주 지역 24개국 정회원 및 초청회원국 7개국의 정보산업연합회가 회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매년 우수 ICT기업, 사용자기업, 공공 기관 및 인재양성 기관을 선정하여 시상하는 ASOCIO 어워드를 운영 중이다. 올 해 시상식은 도쿄에서 진행됐다. RISS는 KERIS가 1998년부터 제공하고 있는 학술연구정보서비스다. 국내 대학 및 기관에서 보유하는 학술자료 뿐 아니라 해외의 우수 학술데이터베이스, 국내 석박사 학위논문의 원문 등을 이용할 수 있다.
KERIS의 RISS는 학술정보 공동 활용 체계를 마련했으며 빅데이터 기반 학술서비스 플랫폼으로 지능형 학술정보 서비스를 누구나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도록 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한석수 KERIS 원장은 “국내 학술연구분야의 대표서비스로 인정받아온 RISS가 해외에서도 전문성을 인정받아 이렇게 뜻깊은 상을 받게 되어 기쁘다”며 “향후 RISS가 지능정보기술 및 인공지능을 적극 도입하여 국내 학술 관계자들이 편리하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국가 연구 경쟁력을 제고하는데 기여하겠다”고 밝혔다.
문보경 정책 전문기자 okmun@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