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블럭스는 멀티 라디오·게이트웨이 모듈 시리즈 'NINA-W15'을 내년 1분기에 초도 생산한다고 20일 밝혔다.
이 제품은 와이파이 연결과 블루투스 저전력(LE), 블루투스BR·EDR를 지원한다. 무선 통신 인터페이스 동시 지원으로 설계 유연성을 향상했다. 로컬 블루투스나 와이파이(Wi-Fi) 주변 장치를 광대역 네트워크에 연결해야 하는 게이트웨이·허브 같은 제품에 유용하다.
기계 제어, 산업용 단말기, 원격 제어 같은 산업 자동화뿐 아니라 빌딩 자동화, 냉난방공조시스템(HVAC), 조명 제어 등 스마트 빌딩·가정용 장비에 적용할 수 있다. 소매점 POS 단말기, 텔레매틱스 제어 장치, 제세동기, 의료 장비 등에 활용될 수도 있다.
NINA-W15 모듈은 시큐어 부트, 엔터프라이즈용 와이파이 보안, 엔드투엔드 보안, 블루투스 보안 연결 및 단순 페어링 보안 등 기능을 지원한다. 사물인터넷(IoT) 기기 개발자가 설계 시 보안을 강화하도록 돕는다. 유블럭스 AT 명령어도 내장됐다.
NINA-W15는 초소형 내부 안테나가 통합된 NINA-W152와 고객별 외부 안테나를 구동하는 핀이 설계된 NINA-W151 두 버전으로 제공된다. 제품은 유블럭스 기존 NINA 제품군과 핀 호환 설계가 가능하다.
오대석기자 ods@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