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치 측위 정보시스템 전문업체 케이앤씨텍, ODR외장수신기 31일 출시

케이앤씨텍(대표 최귀철)은 ODR(Odometer-less Dead-Reckoning)GNSS 외장 수신기를 개발하여 오는 31일 출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ODR수신기는 차량의 OBD단자 연결 없이 추측항법을 구현할 수 있는 제품이며, ADR수신기는 차량의 OBD단자 연결을 통해 보다 정확한 추측항법을 구현할 수 있는 제품이다. 이러한 Dead- Reckonning Solution은 일반 GNSS 대비 장점들이 눈에 띤다.
 
우선 GNSS 전원을 켠 후 바로 위치 측위 정보를 취득할 수 있으며, 100% 위치 측위 커버리지와 터널 및 지하주차장에서 연속적으로 위치 측위가 가능하다. 또한 도심에서도 보다 정확한 위치정보를 가지며 교차로, 교각, 주차장에서 고도를 보다 정확하게 구분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위치 측위 정보시스템 전문업체인 케이앤씨텍이 이번에 국내 최초로 개발한 외장ODR 수신기인 SDM-3535GL ODR제품은 차량의 Odometer Signal에 연결하여 사용하는 ADR수신기에서 보다 진보된 추측항법시스템으로 GPS의 단점으로 지적되었던 긴 터널, 지하주차장, 다중교차로, GNSS수신이 낮은 밀집된 도시환경 등 음영지역에서 위치를 추측 처리하여, 보다 정확하게 위치 측위 성능을 구현하는 외장형 GNSS수신기이다.
 
자이로센서, 가속센서, 기압센서 등 다중센서를 접목, 데이터 산출하여 GNSS수신이 불가능한 지역에서 차량위치를 자동으로 추측 안내하는 시스템으로 터널, 다리 및 다중 교차로에서 빠르고 정확한 길 안내가 가능하다.
 
또한 지하주차장에서 차량의 위치를 보다 정확하게 포지셔닝 할 수 있어, 위치정보가 정확해야 할 공유차량, 렌터카, 택시, 대형버스, 화물차량 등 차량관제 시스템에 활용할 수 있는 우수한 위치 측위 성능을 제공한다는 것이 회사측 설명이다.
 
특히 대형버스 및 대형화물트럭에 장착할 시 운전사각지대인 음영지역인 터널 등에서 위치값 및 차량속도값을 취득 관제할 수 있는 성능을 가진 제품이다.
 

SDM-3535GL/SDM-3535GB 제품이미지(왼쪽)과 DR수신기로 지하주차장 운행 경로를 구글 지도에 표시한 결과이미지
SDM-3535GL/SDM-3535GB 제품이미지(왼쪽)과 DR수신기로 지하주차장 운행 경로를 구글 지도에 표시한 결과이미지

ODR 수신기는 차량데이터 OBD단자와 연결 없이 독립적으로 사용이 가능한 제품으로서 GPS외장수신기와 같이 어플리케이션 제품에 쉽게 연결 사용가능하며, GPS위성과 GLONASS위성을 기본적으로 동시에 수신 처리하여 위치 측위 안정성을 높인 제품이라는 회사측 설명이다.
 
최귀철 대표는 “국내최초 ODR수신기 출시와 함께 차량 OBD와 연결 차량데이터를 활용 포지셔닝 할 수 있는 ADR(Automotive Dead Reckoning) 수신기 제품도 테스트 중이다. 올해 상반기 중 출시목표로 하고 있으며, Before 및 After 마켓 시장을 적극 공략하여 GNSS 전문기업으로서 DR시장을 앞서나가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한편 케이앤씨텍은 올해 설립23주년이 되었으며 GNSS전문 개발, 제조회사로 다수의 해외국가에 GNSS제품을 수출하는 기업이다. 또한 전문연구인력으로 끊임없이 연구개발에 전념하고 있으며, 고객사의 요구에 적극 대응하여 Win-Win하는 전략으로 시장을 선도해 나가고 있다.
 
전자신문인터넷 이종민 기자 (jongmin1@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