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체인 온라인 광고 플랫폼 ‘ACA Network’(이하 ACA)는 모회사인 전자책 서비스 및 블록체인 사업 업체 ‘일본로켓스탭 주식회사’를 통해 ‘토큰 이코노미 비즈니스의 교과서’를 3월 20일(수)부터 일본 전국 서점에서 발매한다고 밝혔다.
해당 신간은 전 세계에서 퍼지고 있는 토큰 이코노미 열풍을 알기 쉽게 설명했다. 로켓스탭과 일본 마이크로소프트 Azure팀의 디플로이 오지씨가 서적의 부록인 토큰 제작 매뉴얼을 공동 제작했다. 일본마이크로소프트 Azure팀에서 로켓스탭주식회사 및 산하법인들의 블록체인 사업에 도움을 주고 있는데, 이것도 그 일부분이다.
블록체인이 가져온 토큰 이코노미에 대한 이야기를 시작으로 앞으로의 비즈니스에서 토큰 이코노미가 어떻게 이용될 지 설명하고 있다. 토큰 이코노미는 블록체인을 활용한 토큰에 의한 새로운 디지털 경제권이며 지금까지 국가에서 밖에 할 수 없었던 ‘통화’의 발행이 누구나 할 수 있는 시대가 도래하고 있다고 저자는 말한다.
전 세계에서 전개되는 토큰 이코노미 열풍이 앞으로의 비즈니스를 어떻게 변화시킬 것인가에 대한 분석이 담겨져 있다. 일본 최초의 암호화폐 거래소인 bitbank를 공동창업하고 GMO NIKO등의 창업자로 알려진 카토씨는 ‘토큰 이코노미 비즈니스의 교과서’에 대한 추천사를 남겼다.
책의 저자 고영욱은 로켓스탭 대표 이사로 덴츠에서 선정한 일본통 15인 중 한 명이다. 전 소프트뱅크 자회사, MOVIDA JAPAN을 거쳐 2010년 로켓스탭을 창업해 스마트폰 만화 어플리케이션을 제작하고 월간 액티브 유저 50 만명의 서비스로 성장시켰다. 2018년 1월 블록체인을 활용한 온라인 광고거래 플랫폼 "ACA Network"를 시작했다. 2018 년 7월 일반 사단법인 일본블록체인광고협회를 설립하고 온라인 광고업계를 위해 활동 중이다.
모바일 만화 서비스 및 블록체인 사업을 진행하는 해당사는 ‘토큰 이코노미 비즈니스의 교과서’의 발매와 함께 토큰 이코노미를 이용해 팬(소비자)를 홍보대사로 변화시키는 것을 시도하는 아이돌 그룹을 그린 만화 ‘토큰 아이돌 그룹: 버터 플라이’를 3월 21일 만화 KING에 한정 공개한다.
블록체인 기반 광고플랫폼 ACA는 광고의 유통을 단순화하고 투명화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현재 온라인 광고시장은 복잡한 유통과정을 거치고 있어, 돈이 제대로 쓰이는지 확인하기 어렵다. 그래서 ACA는 광고의 제작, 거래, 유통을 담당하는 3개의 기능을 중심으로 블록체인과 스마트 컨트랙트를 활용한 서비스를 제공하여 유통을 단순화하고 투명화한다.
현재 유통되는 암호화폐의 가격 변동성이 실제 서비스를 어렵게 하는 것에 착안해 달러화, 엔화와 같은 법정 통화의 가격과 연동되는 토큰을 발행하여 광고를 유통, 서비스의 안정을 도모한다. 또한 ACA 토큰을 발행하여 이용자들이 보유함과 동시에 광고 업계에 속하지 않은 일반 사용자들도 원하는 광고주와 미디어에 ACA토큰을 대여하는 형태로 온라인광고 시장에 참여할 수 있는 길을 만들었다.
전자신문인터넷 김은희 기자 (keh@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