핫아이템은 올해를 글로벌 진출 원년으로 선포하고 글로벌 인프라 구축을 위에 스퀘어넷 클라우드와 협력을 강화한다고 22일 밝혔다.
핫아이템은 2011년부터 국내 제조 브랜드 기업들과 함께 마케팅 채널 협력을 통한 콘텐츠 생산과 이를 기반으로 한 바이럴 마케팅, 유통 활성화 정책을 시행, 중소 참여기업들을 성장시키고 있는 마케팅유통커머스 전문 회사다.
스퀘어넷 클라우드는 글로벌 표준형 웹호스팅과 클라우드 환경을 제공하는 회사로 A2hosting 과 같은 해외 호스팅 기업이 도입하고 있는 cPanel Control Panel, softaculous 등을 제공하고 있다.
기업이나 개인이 홈페이지와 쇼핑몰 서비스를 독자적으로 서비스 받기 위해서는 웹호스팅 업체를 선정하고 해당 호스팅에 워드프레스나, CMS, 쇼핑몰 솔루션등을 설치해야 한다. 물론 간편하게 임대형 홈페이지, 쇼핑몰을 분양 받아 서비스를 받을 수 있지만 기획, 개발, 유통, 마케팅 파트너쉽등 글로벌 시장에 독자적인 진출을 시도 하는 기업은 그때부터 언어, 결제, 개발지원등 난관에 부딪치곤 한다. 해외 바이어 요구를 반영하는 경우 더욱 힘들어진다. 해당 쇼핑몰 플랫폼 표준을 따라야 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다양한 글로벌 오픈소스 형태의 CMS(content management system), 쇼핑몰 솔루션등을 직접 서버에 설치, 해외 진출을 시도하는 기업이 늘고 있다. 수년전만 해도 대기업들이 수억원, 그 이상을 들려 투자해 사용하던 솔루션들이 많이 가벼워지고 공개되면서 인기를 끌고 있는 것이다. 해외의 다양한 솔루션과 이를 기반으로 하는 디자인 템플릿, 개발자가 모쥴화한 다양한 기능은 간편하고 손쉽고 홈페이지와 쇼핑몰을 최신의 서비스로 구성할 수 있게 해준다. 다만 해외 웹호스팅 기업처럼 이러한 쇼핑몰솔루션등을 원클릭 형태로 한번에 완전 설치 서비스 하는 웹호스팅 기업이 존재하지 않는 다는게 국내 현실이다.
스퀘어넷 클라우드가 제공하고 있는 cPanel 은 웹호스팅 과정을 자동화한 웹호스팅 제어판이다. 초보자도 순서만 알면 표준 웹브라우저를 통해 웹사이트 및 서버 관리의 다양한 측면을 제어 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한다. Softaculous는 워드프레스나 CMS, 쇼핑몰솔루션, 오픈 소스 웹 응용 프로그램을 자동으로 설치하는 상용 스크립트 라이브러리로 세계 유수의 소프트웨어를 설치, 백업, 업데이트 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한다.
핫아이템과 스퀘어넷 클라우드는 글로벌 진출을 준비중인 기업에게 기반 시스템 인프라를 제공하고 솔루션 확충 이후의 글로벌 커머스 비즈니스를 지원하는 서비스를 내달 3월에 오픈한다.
전자신문인터넷 김은희 기자 (keh@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