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드밴텍케이알이 지게차에 장착할 수 있는 산업용 10인치 태블릿PC를 출시했다. 차량에 장착할 수 있고 바코드·무선전자태그(RFID) 데이터 수집을 지원해 생산물류에 최적화됐다는 평가다.
산업용 사물인터넷(IIoT) 솔루션 전문기업 어드밴텍케이알(지사장 정준교)이 국내물류 및 제조생산관리에 특화된 산업용 등급 10.1인치 태블릿 PC 'AIM-68'을 출시했다고 밝혔다.
AIM-68은 인텔 아톰 X7-Z8750 프로세서를 기반으로 윈도 및 안드로이드 운용체계(OS)를 지원하는 10.1인치 모바일 시스템이다. 산업용 등급 전면 패널은 방수·방진 인증 'IP65'을 획득해 물·먼지로부터 시스템을 보호한다. 영하10도에서 영상 50도에 이르는 넓은 작동 온도 범위를 지원해 온도 차가 큰 실내·외 복합 창고 환경에 적합하다.
최근 4차 산업혁명은 제조·생산 스마트화에 이어 생산물류·재고관리 스마트화로 이어지고 있다. 어드밴텍 관계자는 “유연하고 효율적인 자재공급은 생산성을 향상시키고 추가비용 발생을 최소화해 생산물류 투자가 늘어나는 추세”라면서 “세계 산업용 태블릿 PC 시장은 2018년부터 2023년까지 연 평균 6.1% 지속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제품은 애플리케이션 요구를 충족하기 위한 다양한 액세서리도 제공한다. 차량용 도킹 스테이션을 포함한 세 종류 도킹스테이션과 1D·2D 바코드 스캐너, RFID 리더 등 데이터수집용 확장모듈로 사용자는 작업 프로세스를 최적화할 수 있다. 차량용 도킹 스테이션은 계측제어통신망(CAN)지원을 비롯해 풍부한 입출력(IO) 포트를 제공해 확장성이 뛰어나다.
작업자는 지게차량을 운전하면서 바코드 스캐닝을 할 수 있다. RFID를 이용해 원거리 데이터 수집하고 실시간으로 데이터를 서버에 저장할 수 있다. 생산라인 및 재고 관리 효율이 크게 향상되고 휴먼에러는 감소해 업무프로세스가 스마트해진다.
AIM-68 국내 출시모델은 4G LTE 모듈을 포함한다. LTE, 듀얼밴드 와이파이(WiFi), 블루투스 4.1, GPS 등 무선통신 기술이 내장돼 기존 태블릿PC보다 광범위한 실시간 무선데이터 수집·전송 애플리케이션을 지원한다.
정준교 어드밴텍 지사장은 “태블릿PC를 포함한 액세서리 품목 일체에 대해 국내판매 KC인증을 완료했다”면서 “시장수요가 큰 만큼 지속 투자를 확대하고 고객 세부수요를 파악해 맞춤 솔루션을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준희기자 jhlee@etnews.com
-
이준희 기자기사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