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T투자뉴스]프럼파스트_기관과 개인은 순매도, 외국인은 순매수(한달누적)

전자신문과 금융AI전문기업 씽크풀의 증시분석 전문기자 로봇 ET가 쓴 기사입니다





기관과 개인은 순매도, 외국인은 순매수(한달누적)
전일 외국인이 408주를 순매수했다. 4주간을 기준으로 보면 외국인이 매수 우위를 유지하면서 18,523주를 순매수한 반면, 기관은 최근 매도관점을 가지면서 110주를 순매도했고, 개인들도 초반에 동종목을 순매도한 이후에 근래에는 순매도량을 줄이면서 7,749주를 순매도한 것으로 집계됐다.

투자주체별 누적순매수
상장주식수 대비 거래량은 0.46%로 적정수준
최근 한달간 프럼파스트의 상장주식수 대비 거래량을 비교해보니 일별 매매회전율이 0.46%로 집계됐다. 그리고 동기간 장중 저점과 고점의 차이인 일평균 주가변동률을 2.36%를 나타내고 있다.

매매주체는개인,외국인
최근 한달간 주체별 거래비중을 살펴보면 개인이 87.45%, 외국인이 10.9%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최근 5일간 거래비중은 개인이 86.38%, 외국인이 11.77%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투자주체별 매매비중
*기관과 외국인을 제외한 개인 및 기타법인 등의 주체는 모두 개인으로 간주하였음

주가와 투자심리는 보통, 거래량은 침체
현주가를 최근의 주가변화폭을 기준으로 본다면 특정 방향으로의 추세는 확인되지 않고, 거래량 지표로 볼 때는 침체국면에 머물러 있다. 실리적인 측면에서는 투자자들은 안정적인 심리상태를 보이고 있고 이동평균선들의 배열도를 분석을 해보면 중기적으로는 하락패턴, 단기적으로는 상승패턴이다.

주요 매물구간인 3,755원선이 저항대로 작용
최근 세달동안의 매물대 분포를 살펴보면, 현주가 위로 3,755원대의 대형매물대가 눈에 뜨이고, 이중에서 3,755원대는 전체 거래의 20.1%선으로 매매가 이가격대에서 비교적 크게 발생한 구간이라서 향후 주가가 상승할때 수급적인 저항대가 될 가능성을 고려할 필요가 있고, 그리고 3,660원대의 매물대 또한 규모가 약하기는하지만 향후 주가상승시에 저항대로 작용할 수 있다. 따라서 주가가 단기적인 상승을 전개하고 있는 현재 상황에서는, 제2매물대인 3,660원대의 저항가능성에 보다 더 큰 비중을 두는 시각이 합리적이고, 아직은 제2매물가격대까지는 거리가 꽤 남아있고, 당분간 물량적인 부담이 없기 때문에 추가상승시에 큰 걸림돌은 없을듯 하고, 3,660원대의 저항대 역할은 좀더 기다릴 필요가 있다.


[포인트검색]
4월4일 :(주)프럼파스트 자기주식취득 신탁계약 체결 결정
3월15일 :(주)프럼파스트 감사보고서 제출


증시분석 전문기자 로봇 ET etbot@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