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가 정신이란 기업의 본질인 이윤 추구와 사회적 책임을 수행하기 위해 기업가가 마땅히 갖추어야 할 자세나 정신을 의미합니다. 즉 새로운 사업에서 야기될 수 있는 위험을 부담하고 어려운 환경을 헤쳐 나가면서 기업을 키우려는 뚜렷한 의지를 말하는 것으로 미래의 불확실성 속에서도 장래를 정확하게 예측하고 변화를 모색하는 것이 기업가의 주요 임무이며 이를 기업가 정신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기업가는 혁신 창조적 파괴, 새로운 결합, 남다른 발상, 남다른 눈을 지니고 있어야 하며 새로운 생산 기술과 창조적 파괴를 통하여 혁신을 일으킬 줄 아는 사람이어야 합니다. 아울러 혁신의 요소로 새로운 시장의 개척, 새로운 생산 방식의 도입, 새로운 제품의 개발, 새로운 원료 공급원의 개발 내지 확보, 새로운 산업 조직의 창출 등의 성과를 거둬야 합니다.
최근 우리나라 기업들 사이에 이루어지고 있는 후진국으로의 생산 시설의 이동, 새로운 수출 시장의 개척 등도 이러한 혁신에 속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기업가 정신은 기업의 정당한 이윤 추구와 사회적 책임의 완수라는 의의를 지니고 있는 것입니다.
그러나 CEO가 뛰어난 기업가정신을 가졌다고 해서 기업이 무조건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직원 역시 그에 걸맞는 기업가정신을 가지고 있어야 성장할 수 있는 것입니다. 다시 말해 CEO는 직원에게 도전과 변화에 관한 의욕을 고취시키고 기업가정신을 공유하고 계승해 주어야 하는 것입니다.
물론 현명한 중소기업 CEO라면 스펙보다는 좋은 자세와 태도를 가진 직원이 생산성과 미래 발전가능성이 높다는 것을 알고 있을 것입니다. 이러한 태도와 자세가 기업가 정신을 갖는데 동기가 될 수 있는 것입니다. 그 이유는 도전과 변화를 위한 마음이 강하기 때문입니다. 즉 도전과 변화는 성장과 발전의 기회를 만들어내고 지속적인 가치와 성과창출로 이어질 수 있는 것입니다.
기존의 틀을 깨고 새로운 변화와 혁신을 선도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닙니다. 그러나 기업가 정신을 가진 사람이라면 도전과 변화에 대해 유연한 사고와 수용능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고정된 가치와 틀을 깨고 새로운 방식과 가치를 생산하는 능력이 뛰어날 것입니다. 따라서 CEO는 회의석상이나 별도의 교육을 통해 직원들에게 기업가정신이라는 이름으로 도전과 변화를 이끌어내는 것이 매우 필요합니다.
일례로 대기업인 포스코의 A상무는 입사 당시에 고졸의 학력이었기 때문에 스스로 임원이 될 것이라고는 꿈꾸지 못했다고 합니다. 그러나 현재 상무의 자리에 올랐으며 후배들에게 기업가정신을 가지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보여주는 대상이 되고 있습니다. 그는 공장의 열연전동기가 고장 났을 때 일본제작사에서 수리기간이 6개월 정도 걸릴 것이라고 한 것을 모든 직원의 만류에도 불구하고 스스로 수리 했으며 수리기간 역시 4일이 걸렸습니다. 이 성공에 대해 A상무는 윗사람이 믿어줬고 동료와 후배들이 따라주었기 때문에 가능하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평소에도 자신이 가진 모든 경험을 기록하고 공유하는 작업을 지속해왔습니다. 그 결과 직원이 가져야 할 기업가정신을 공유하고 한계를 넘어설 수 있었던 것입니다.
이처럼 기업이 성장하고 기업 활동 중 발생할 수 있는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갖추기 위해서는 CEO만의 기업가정신이 아닌 직원 모두의 기업가 정신이 필요한 것입니다. 특히 CEO는 직원의 변화를 일으키는 주역이며 그 원동력은 기업가 정신에 달려있는 것입니다. 그리고 그 기업가 정신이 미래의 기업의 성장 동력이 된다는 것을 명심해야 합니다.
스타리치 어드바이져는 기업의 다양한 상황과 특성에 맞춰 법인이 가지고 있는 다양한 위험을 분석한 사례를 통해 최적화된 컨설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 내용으로는 가지급금 정리, 임원퇴직금 중간정산, 제도 정비, 명의신탁 주식, 기업부설연구소, 직무발명보상제도, 기업 신용평가, 기업 인증, 개인사업자 법인전환, 신규 법인 설립, 상속, 증여, 기업가정신 플랜 등이 있습니다.
관련 사항에 대한 문의는 ‘스타리치 어드바이져’로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