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트리스용 기능성 냉온풍 디바이스 '해피로슬립매니저' 사계절 최상의 침대 컨디션 제공

수면부족 해결하는 스마트 헬스케어 제품으로 관심

매트리스용 기능성 냉온풍 디바이스 '해피로슬립매니저' 사계절 최상의 침대 컨디션 제공

수면장애를 호소하는 이들이 늘어나면서 수면산업에 대한 관심이 전 세계적으로 높아지고 있다. 실제 미국의 경우 7,000만 명 이상이 수면 장애에 시달리고 있으며 전체 어린이의 30~40%가 양질의 수면을 못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고, 중국의사협회에서 발표한 ‘2018년 중국 지우링허우 젊은층 수면지수 연구’에 따르면 90년대 출생자를 일컫는 지우링허우 세대의 수면 평균점수가 60점대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 같은 수면장애 현상은 우리나라도 예외가 아니어서 많은 이들이 숙면에 방해를 받고 있는 상황이다.
 
양질의 수면을 위해서는 내부적, 외부적 요건의 만족이 필요하다. 먼저 스트레스, 신체적 요인 및 개인습관 등의 방해 요소를 제거하고, 소음과 침대 및 베개, 음향 시스템 등 숙면을 돕는 기술이 뒷받침 돼야 한다.


 
이러한 제반기술을 이르러 슬립테크(Sleep Tech)라고 하며, 최근 다양한 아이디어 제품으로 소개되고 있다. 미국의 한 벤처기업은 주변의 소리를 막아주는 ‘사운드담요’를 선보였고, 블루투스를 통해 스마트폰에 수면 정보를 전송하는 기술도 있다.
 
국내에서는 몸이 직접 닿는 매트리스의 조건을 좋게 하는 기술이 등장했다. 해피로테크의 ‘해피로슬립매니저(SLEEP MANAGER HR-03C)’로, 숙면을 돕는 매트리스용 기능성 냉온풍 디바이스이다.
 
기존의 온수매트와 전기매트 등이 특정 계절에 국한돼 사용하고 사용 후 접어서 따로 보관하는 방식인데 비해 해피로슬립매니저는 사계절 자신의 컨디션에 맞게 바람을 이용해 냉온풍으로 사용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바람을 이용하는 만큼 한방에서 이용하는 훈증방식을 통해 피톤치드 원액이 매트리스 내부를 순환해 각종 집 먼지 진드기 등을 항균하고 예방할 수 있도록 한 점도 장점이다.
 
특히 디바이스와 연동되는 자체 개발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사용자의 매일의 수면 패턴 및 개선점을 확인하고 가이드 할 수 있으며, 장시간 침대에 누워있거나, 장시간 침대에 올라가지 않을 경우 또는 독거노인의 생체신호(Vital Sign) 등을 감지할 수 있는 IoT 기능을 포함해 1인 가구 수면가이드 및 고독사 방지 등의 효과까지 기대할 수 있다.
 
해피로테크는 현재 해피로슬립매니저가 부착된 침대 메트리스를 렌탈하는 사업도 전개하고 있다.
 

매트리스용 기능성 냉온풍 디바이스 '해피로슬립매니저' 사계절 최상의 침대 컨디션 제공

해피로테크의 김유리 대표는 “인생의 1/3을 잠으로 보낸다. 우리가 어젯밤을 어떻게 보냈는지가 오늘의 일상생활에 영향을 미치는 것. 수면산업과 예방의학의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는 Big data Platform Business를 목표로 수면관련 스마트헬스케어 특화 플랫폼을 구축, 성장시키겠다”면서 “신제품을 출시하고 올 하반기 홈쇼핑을 통해 대중에 공개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한편, 김유리 대표는 중소기업진흥공단의 서울청년창업사관학교 8기 가을학기를 졸업했으며, 성남산업진흥원을 통해 멘토링 및 지원을 받았다.

전자신문인터넷 신지선 기자 (jsshin@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