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3대 영화제(칸, 베니스, 베를린) 중 하나인 베니스 국제 영화제(이하, 베니스 영화제)가 오는 8월 28일(현지시각) 개막한다. 베니스 영화제 측은 7월 25일(현지시각) 경쟁부문에 오른 21개의 작품을 발표했다.
올해로 76회 째를 맞이하는 베니스 영화제는 우리나라와도 인연이 깊다. 1987년 제44회 영화제에서 임권택 감독의 영화 '씨받이'로 배우 강수연이 여우주연상을 수상한 것을 시작으로 2002년 제59회 영화제에서는 이창동 감독의 영화 '오아시스'가 특별감독상(이창동)과 신인배우상(문소리)을 수상했다. 2012년 열린 제69회 영화제에서는 김기덕 감독의 영화 '피에타'가 황금사자상(대상)을 수상하며 한국 영화사상 최초로 세계 3대 영화제에서 최고상을 받은 작품으로 이름을 남겼다.
작년에 65회 베니스 영화제에서는 알폰소 쿠아론 감독의 영화 '로마'가 넷플릭스 스트리밍 서비스 논란에도 불구하고 최고상인 황금사자상을 수상했다. 2019년 베니스 영화제에서도 여러 편의 화제작들이 경쟁부문에 진출하며 치열한 경쟁을 예고했다.
먼저 고레에다 히로카즈 감독의 영화 '진실'이 개막작으로 선정된데 이어 경쟁부문에도 진출했다. 2018년 칸 국제 영화제에서 '어느 가족'으로 황금종려상을 수상한 히로카즈 감독의 신작으로 모녀지간의 숨겨진 진실에 대한 이야기다. 까뜨린느 드뇌브, 줄리엣 비노쉬, 에단 호크 등 해외 스타 배우들의 출연으로 더욱 화제를 모으고 있다. 작년 10월, 프랑스 파리 현지 올로케이션을 진행했으며 오는 10월 정식 개봉을 앞두고 있다.
호아킨 피닉스가 주연을 맡은 영화 '조커'도 베니스 영화제 경쟁부문에 진출했다. 워너 브라더스가 제작하고 토드 필립스 감독이 메가폰을 잡았다. 기존 DC 코믹스의 조커 시리즈와는 별개의 영화로 주인공이 조커가 되는 과정에 초점을 맞추는 것으로 알려졌다. 내부 스크린 테스트를 통해 알려진 바로는 “호아킨 피닉스의 연기가 압권이었다”는 후문이다.
SF 영화 '애드 아스트라'도 경쟁부문에 이름을 올렸다. 브래드 피트, 토미 리 존스가 출연하고 '이민자', '잃어버린 도시Z' 등을 연출한 제임스 그레이 감독이 메가폰을 잡았다. 우주비행사 로이(브래드 피트)가 해왕성으로 생명체를 찾아 떠난 아버지(토미 리 존스)의 미션이 실패한 원인을 찾아내기 위해 20년 만에 그 흔적을 찾아 떠나는 과정을 담는다.
이 외에도 로만 폴란스키 감독 연출, 장 뒤자르댕·루이 가렐 출연의 '자퀴즈(J'accuse, 나는 고발한다)', 스칼렛 요한슨·아담 드라이버가 결혼생활 위기를 맞이한 부부를 연기하는 노아 바움백 감독의 신작 '메리지 스토리(Marriage story)', 스티븐 소더버그 감독이 연출하고 메릴 스트립·게리 올드만·안토니오 반데라스 등 연기파 배우들이 총출동한 금융 범죄를 파헤치는 저널리스트들의 이야기를 다룬 영화 '더 런드로맷(The Laundromat)', 조니 뎁과 로버트 패틴슨이 출연하는 영화 '웨이팅 포 더 바바리안즈(Waiting For The Barbarians, 야만인을 기다리며)', 중국의 대배우 공리가 출연하고 '스프링 피버', '블라인드 마사지' 등으로 작품성을 인정받은 로예 감독이 연출한 '새터데이 픽션(Saturday Fiction)', 크리스틴 스튜어트 주연의 '퍼스널 쇼퍼'로 2016년 제69회 칸 영화제 감독상을 수상한 올리비에 아사야스 감독이 연출하고 페넬로페 크루즈가 출연하는 스파이 드라마 '와스프 네트워크(Wasp Network)' 등 총 21개 작품들이 베니스 영화제 최고상인 '골든 라이온(황금사자상)'을 두고 불꽃 튀는 경쟁을 벌일 전망이다.
그 어느 때보다 쟁쟁한 영화들이 경쟁부문 라인업을 가득 채우며 전 세계 영화팬들의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는 2019년 제76회 베니스 국제 영화제는 오는 8월 28일 부터 9월 7일까지 약 10일 동안 이탈리아 베니스에서 열린다.
▷ 다음은 제75회 베니스 국제 영화제 경쟁부문 진출작 리스트
(원어 발음을 그래도 옮긴거라 정식 표기와 다를 수 있음)
'진실', 고레에다 히로카즈
'더 퍼펙트 캔디데이트’, 하이파 알 만수르
'어바운 엔들리스’, 로이 앤더슨
'와스프 네트워크’, 올리비에 아사야스
'메리지 스토리’, 노아 바움백
'게스트 오어 아너’, 아톰 에고이안
'애드 아스트라', 제임스 그레이
'어 에르다드', 티아구 구에데스
'글로리아 문디', 로버트 구에딩구안
'웨이팅 포 바바리안즈', 치로 구에라
'에마', 파블로 라라인
'새터데이 픽션', 로예
'마틴 이든', 피에뜨로 마르첼로
'La Mafia Non È Più Quella Di Una Volta', 프랑코 마레스코
'더 페인티드 버드', 바클라프 마호울
'Il Sindaco Del Rione Sanità', 마리오 마르토네
'베이비티스', 섀넌 머피
'조커', 토드 필립스
'자퀴즈’, 로만 폴란스키
'더 런드로맷', 스티븐 소더버그
'넘버 세븐 체리 레인', 욘판(양범)
'The Truth' dir. Kore-eda Hirokazu
'The Perfect Candidate' dir. Haifaa Al Mansour
'About Endlessness' dir. Roy Andersson
'Wasp Network' dir. Olivier Assays
'Marriage story' dir. Noah Baumbach
'Guest of honour' dir. Atom Egoyan
'Ad Astra' dir. James Gray
'A Herdade' dir. Tiago Guedes
'Gloria Mundi' dir. Robert Guediguian
'Waiting For The Barbarians' dir. Ciro Guerra
'Ema' dir. Pablo Larraín
'Saturday Fiction' dir. Lou Ye
'Martin Eden' dir. Pietro Marcello
'La Mafia Non È Più Quella Di Una Volta' dir. Franco Maresco
'The Painted Bird' dir. Václav Marhoul
'Il Sindaco Del Rione Sanità' dir. Mario Martone
'Babyteeth' dir. Shannon Murphy
'Joker' dir. Todd Phillips
'J'Accuse' dir. Roman Polanski
'The Laundromat' dir. Steven Soderbergh
'No. 7 Cherry Lane' dir. Yonfan
전자신문 컬처B팀 김승진 기자 (sjk87@etnews.com)